금융감독원 외관 ⓒ천지일보DB
금융감독원 외관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올해 들어 고금리로 인한 연체 발생으로 부실징후기업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18일 채권은행이 올해 정기 신용위험평가를 실시한 결과 231개사를 부실징후기업(C·D등급)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46개사가 늘어난 수치다.

부실징후기업 중 C등급(경영 정상화 가능성 높음)은 전년보다 34개사 증가한 118개사, D등급(경영 정상화 가능성 작음)은 12개사 늘어난 118개사였다.

규모별로는 대기업(금융권 신용공여 500억원 이상)이 9개사, 중소기업(금융권 신용공여 500억원 미만)이 222개사로 전년 대비 각각 7개사, 39개사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부동산 경기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부동산업(22개)에 속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도매·상품중개(19개), 기계·장비, 고무·플라스틱, 금속가공업(각 18개) 등 순이었다.

금감원은 “작년에 이어 대내외 경기 부진 및 원가 상승 등으로 기업 수익성 악화가 지속됐다”며 “올해 들어 금리 상승 영향이 본격화되면서 높아진 금융 비용 부담으로 연체 발생 기업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부실징후기업에 대한 신속한 워크아웃 및 부실 정리를 유도할 방침이다. 자구 계획 전제 아래 경영정상화 가능성이 높은 기업엔 워크아웃을 유도해 채권단 중심의 경영정상화를 지원할 방침이다. 또 정상화 가능성이 낮은 기업은 법적 구조조정 등을 통해 부실을 신속히 정리해 시장 불확실성을 해소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