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간 1500억원 투자 계획
“의장국이 모범을 보여야”

알자베르 COP28 의장 (출처: AP, 연합뉴스)
알자베르 COP28 의장 (출처: AP,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가 화석연료 생산을 위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폐막한 COP28에서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기로 합의가 이뤄졌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술탄 아흐메드 알자베르 COP28 의장은 아부다비 국영석유공사(ADNOC)의 석유 및 가스 생산을 위해 기록적인 규모의 투자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ADNOC의 최고경영자(CEO)이기도 한 그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회사가 화석연료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켜야 한다”며 “저탄소 에너지 공급업체로서 계속해서 행동할 것이며 세계는 가장 낮은 비용으로 가장 낮은 탄소 배럴을 필요로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ADNOC가 향후 7년에 걸쳐 석유 및 가스 분야에 1500억 달러(195조 6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며 생산량을 늘리기보다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알자베르 의장은 이같은 투자 계획이 지구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억제하는 목표 내에서 실행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2050년에도 세계에는 여전히 소량의 화석 연료가 필요할 것”이라며 “지금 당장 해야 할 일은 새로운 에너지 시스템을 구축하는 동안 현재의 에너지 시스템을 탈탄소화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UAE의 석유 매장량은 세계 5위다.

이에 기후 운동가들은 이런 ADNOC의 투자 계획을 비판했다.

화석연료 반대 운동을 벌이는 ‘화석연료 비확산 조약 이니셔티브’의 국제협력 이사인 하지트 싱은 “UAE는 COP28 의장국으로써 선례를 세워야 한다”며 “부유한 국가들이 파리 협정(지구 온난화 억제) 정신을 존중하기 위해 실질적인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고 촉구했다.

미국 기후환경단체 ‘오일 체인지 인터내셔널’의 책임자인 데이비드 통은 “알자베르 의장이 UAE를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이제 그는 자신이 이끄는 회사에서 COP28의 합의 내용을 시행하고 석유와 가스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COP28은 진통 끝에 폐막일을 하루 넘긴 지난 13일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용량을 3배로 늘리고, 석탄 사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것을 합의했다.

1995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린 첫 총회 이후 당사국들이 석유와 천연가스, 석탄 등을 모두 아우르는 화석연료 의존에서 벗어나기 위한 공동의 움직임에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