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물가안정 최우선… 시장생태계 복원 중”
경제체질 개선 위한 구조개혁 차질 없이 추진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출처: 뉴시스) 2023.12.15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출처: 뉴시스) 2023.12.15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을 만난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내년도 한국 경제 성장률이 선진국 중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횡재세’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다. 횡재세는 은행 등 기업이 뜻하지 않게 얻은 초과이익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이다.

윤 대통령은 15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국 정부와 IMF가 공동으로 개최하는 국제컨퍼런스에 참석하기 위해 한국을 찾은 게오르기에바 총재를 접견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게오르기에바 총재에게 “첫 번째 방한을 환영한다”며 이번 방한 중 여러 일정을 통해 “한국 경제와 사회를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윤 대통령에게 횡재세와 관련해 “일부 선진국에서도 은행 부문에 횡재세가 부과됐으나 캐나다의 경우 은행 주가 하락으로 오히려 배당 관련 세입이 감소하는 등의 부작용이 있었다”며 “횡재세보다는 은행권의 자발적인 상생협력 방식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국 정부는 현재 물가안정 정책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고 설명하며 정부개입을 최소화하면서 민간주도 시장중심의 경제생태계 복원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 특성상 기업의 수출, 수주를 확대하고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세일즈 외교와 함께 경제체질 개선을 위한 구조개혁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 정부의 민간 중심 경제운용과 재정건전성 확보 노력 등은 IMF의 정책권고에 부합한다고 평가했다. 또 내년에는 반도체 경기개선과 중국의 경기 회복 등으로 한국경제의 반등이 전망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내년도 성장률을 2.2%로 예상하면서 “이는 선진국 중 가장 높은 성장세”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게오르기에바 총재 취임 이후 “코로나19와 전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국 국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도 글로벌 중추 국가의 비전 아래 국제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IMF의 신탁기금 지원 등 다양한 노력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한국과 IMF는 국제사회 협력의 모범사례”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협력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