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회의장. (출처: 연합뉴스)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 회의장. (출처: 연합뉴스)

아랍에미리트(UAE)에서 열리고 있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에서 각국이 현재까지 공언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로는 국제사회의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결과를 낼 것이라는 진단이 나왔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10일(현지시간) 낸 성명에서 "각국이 지금까지의 약속을 이행할 경우 2030년까지 온실가스는 4Gt(기가톤)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이는 2030년까지 지구 온도 상승 폭을 1.5℃로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배출량 감축 목표치의 30%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COP28에서 제시된 각국의 서약은 에너지 부문의 온실가스 배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 진전을 낳겠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평가했다.

IEA에 따르면 COP28에서 지난 8일 현재 130개국이 재생에너지 발전 용량을 3배로 늘리고 매년 에너지 효율 개선율을 2배로 끌어올리겠다고 약속했다. COP28은 각국의 이같은 서약을 절충한 공동선언문을 오는 12일 채택하면서 마무리된다.

현재 공동선언문에 담길 내용을 놓고 각국이 자국의 이해관계를 관철하려 하면서 합의가 진통을 겪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큰 국가와 주요 산유국이 아직 화석연료 사용의 단계적 폐지 등에 명시적으로 동참하지 않으려 하는 탓이다.

미국과 유럽연합(EU), 저개발국을 비롯한 기후변화 취약국 등은 화석연료 퇴출 문제를 합의에 포함하는 데 찬성하고 있으나 중국과 인도 등 온실가스 주요 배출국은 지지 여부가 명확하지 않다.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비(非)OPEC 주요 산유국 협의체인 OPEC+를 주도하는 사우디와 러시아 등은 화석연료 퇴출 합의가 공동선언에 포함되지 않도록 하는 데 안간힘을 쓰는 것으로 전해졌다.

IEA는 "지금까지 서약에 동참한 국가는 전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량의 40%, 에너지 총수요의 37%, 세계 GDP의 56%를 차지한다"고 짚었다. COP28에서 온실가스의 획기적 감축 방안이 실질적으로는 '반쪽 서약'에도 못 미칠 가능성을 언급한 것이다.

그러면서 "COP28에서 진행 중인 상황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하고 필요에 따라 그에 대한 평가를 업데이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네바=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