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 대통령실. (출처: 연합뉴스)
용산 대통령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대통령실이 7일 내년 한국 미국 일본 정상회의를 우리나라에서 여는 계획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7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1년에 한 번 정도 어떤 계기든 한·미·일 정상이 만났으면 좋겠다는 게 캠프 데이비드 합의 사항”이라며 “올해는 이미 만났고 내년 한국에서 일본과 미국의 정상을 초청해 정상회의를 열고자 의사를 타진 중”이라고 말했다.

또 8~9일로 예정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서는 “4월 국빈 방미 계기로 한미 간 협의, 8월 캠프 데이비드서 협의한 내용이 있다”며 “한미일 간 기존 국가안보 사안은 물론 경제안보, 첨단기술, 사이버, 그리고 미래세대 교류에 이르는 광범위한 대화체를 만들고, 구체적 협의 사항을 이끌어내는 약속 연장선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에는 조태용 국가안보실장과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이 참석한다.

이 관계자는 “금요일(8일)에는 한미 간 별도의 안보실장 회의, 토요일(9일)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 이후에는 한미 간 첨단기술 보호 협의도 가질 예정”이라며 “한미 간, 한미일 간에 웬만한 주제는 커버가 다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