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국 ‘북한 문제’ 협력 방안 논의
한일·한중 외교장관 회담도 진행

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부장 겸 외교부장,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출처: 연합뉴스)
왼쪽부터 박진 외교부 장관, 왕이 중국공산당 중앙외사판공실 부장 겸 외교부장,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한국과 일본, 중국 외교수장이 4년여 만에 부산에서 모인다. 이들은 이날 부산에서 ‘제10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약 4년간 중단됐던 3국 정상회의 재개 방안 등 3국 협력 방향, 지역‧국제 정세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연내 또는 내년 초 한국에서 3국 정상회의를 개최하기 위한 마지막 준비 단계로, 일정이 얼마나 구체화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26일 부산 해운대구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일본 외무상,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과 ‘제10회 한일중 외교장관회담’을 진행한다.

한일중 외교장관회의는 지난 2019년 8월 중국 베이징에서 제9차 회의 이후 중국 발(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등의 여파로 열리지 못하다 이번에 재개됐다.

3국 외교장관들은 이번 회의에서 3국 정상회의 시기에 대해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한일중 3국은 지난 9월 열린 고위급 회의(SOM)에서 정상회의 시기에 대해 “상호 편리한 가장 빠른 시기”에 개최하기로 뜻을 같이함에 따라 이번 외교장관회의에서 구체적인 시기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의 영국·파리 순방을 수행한 박 장관은 전날 부산에 도착해 기자들과 만나 3국 정상회의에 대해 “일본, 중국 측과 의견을 지금 교환하고 있다”며 “이번 회의를 통해서 윤곽이 어느 정도 잡힐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한일 외교장관은 날로 고도화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중국의 역할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작년 3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재개한 북한은 이달 21일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쏘아올리며 도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박 장관은 이와 관련해 “중국의 건설적인 역할을 포함해서 필요한 논의를 할 것”이라며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로 돌아오도록 할 수 있는 3국 협력 방안이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북한의 탄도미사일과 그 기술을 이용한 모든 발사체 발사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9.19 남북군합의’ 1조 3항의 효력을 정지했다.

북한은 정찰위성을 통해 서울과 평택, 오산, 군산 등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평택과 오산, 군산에는 주한미군기지와 공군기위등이 위치해있다. 북한은 부산에 정박한 미국의 원자력추진 항공모함 ‘칼 빈슨(CVN-70)’과 미국 하와이 진주만의 해군기지 및 히캄 공군기지, 괌 미군기지 등도 촬영했다고 한다.

유엔 안보리 상임의장국인 중국은 그동안 러시아와 함께 안보리 차원의 대북제재 및 의장성명 등에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북한을 비호해왔다. 다만 최근 북한과 러시아가 군사협력을 강화하는 모습에 대해서는 국제사회에서의 입지 등을 고려한 듯,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측이 이번 외교장관회담에서 북한에 대해 어떤 태도를 보일지 주목된다.

박 장관은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비핵화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3국 협력의 방안이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할 예정”이라며 “중국의 건설적 역할을 포함해서 필요한 논의를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한일중 외교장관회의에 앞서선 한일, 한중 간 양자회담이 각각 열릴 예정이다. 양자회담에선 양국 간 현안에 대한 논의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