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희롱·성폭력 상담 중단될 위기”
“尹, 마음에도 없는 말 한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이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가 2024년 여가부 예산안에서 여성폭력 방지와 피해자 지원 예산을 전액 또는 일부 삭감했다며 “윤 대통령은 ‘여성폭력 방지’를 ‘여성폭력 방치’라고 착각하나”라고 비판했다.

25일 강선우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내년도 예산안에서 디지털 성범죄 예방교육 콘텐츠 제작, 인신매매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성범죄자 재범방지 교육, 가정폭력 가해자 교정치료 예산 등을 전액 삭감하거나 일부 깎았다”며 “민간 고용평등상담실 예산 역시 모두 삭감돼 일터에서 겪는 성희롱과 성폭력에 대한 상담은 사실상 중단될 위기”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안부 판결에도 대일 굴종 외교를 고집하고 여성가족부 폐지를 호언장담했던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본인의 여성관을 그대로 담은 ‘여성폭력 방치 예산안’을 편성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윤 대통령은 전국여성대회를 찾아 ‘여성의 사회활동을 제약하는 요소들을 제거하겠다’고 했다. 총선이 다가오자 ‘여성 표’가 급해 마음에도 없는 말을 한 것인가”라며 “여성폭력 방지, 피해자 지원을 위한 예산을 대거 삭감해 놓고 어떻게 여성의 사회활동을 지원하겠다고 말할 수 있나”라고 일갈했다.

강 대변인은 “대통령의 발언이 진심이라면 말만이 아니라 예산으로 의지를 보였어야 한다”며 “정말 뻔뻔한 대통령이다. 윤 대통령은 ‘말 따로 행동 따로’의 행태로 국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는 12월 1일까지 유엔이 정한 ‘세계여성폭력 추방 주간’인 것과 관련해 “여성폭력이 개인 간 갈등을 넘어 성차별적 구조에 따른 사회적 문제라는 사실을 널리 알리고 피해자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피해자 치유와 회복을 위한 예산을 확보해 윤석열 정부의 ‘여성폭력 방치 예산’을 바로 잡겠다”며 “여성폭력을 막기 위해 정치권 역시 반성해야 한다. 부적절한 언행으로 국민 여러분께 더는 실망을 안기지 않겠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