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한 LG전자의 AI(인공지능) 자율주행로봇. (제공: LG전자) ⓒ천지일보 2023.11.15.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무인 시설관리 임무를 수행한 LG전자의 AI(인공지능) 자율주행로봇. (제공: LG전자) ⓒ천지일보 2023.11.15.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LG전자가 로봇,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활용해 스마트팩토리 기술 고도화에 나선다.

LG전자는 지난 13일부터 이틀간 포스코 광양제철소 4열연공장 지하전기실에서 AI 자율주행로봇을 활용한 무인 시설관리 실증사업을 했다고 15일 밝혔다.

카메라와 라이다(LiDAR) 센서를 갖춘 이 로봇은 작업자 개입 없이 단독으로 임무를 마쳤다. 축구장 2개 이상 면적 지하 전기실에서 배수로 등을 피해 스스로 주행할 수 있는 경로를 찾아 순찰했다.

전력케이블, 변압기, 리액터 등 전기실 곳곳에 있는 설비의 작동 상태도 점검하고 그 결과를 사내 관제실로 보냈다.

이번 실증 사업은 LG전자와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5월 맺은 ‘로봇, AI, 통신(5G 특화망) 분야 기술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의 일환이다.

LG전자와 포스코는 이번 협업으로 각자 확보한 스마트팩토리 기술력을 공유하고, 더 효율적이고 안전한 제조 현장을 만드는 데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특히 LG전자는 로봇, AI, 통신 등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고도화해 세계 최고 수준의 제조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김병훈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부사장은 “다양한 제조 현장에서 로봇과 AI, 통신 등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검증하며 기술력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지능형 자율 공장 기술로 미래 제조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