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당을 선언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21일 강서구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행 서약식에서 김기현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합당을 선언한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21일 강서구 문화복지센터에서 열린 국민의힘 동행 서약식에서 김기현 대표와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국민의힘이 9일 시대전환과의 합당 절차를 마무리했다. 이날 합당으로 국민의힘 의석은 112석이 됐다.

국민의힘은 이날 비대면으로 진행한 제8차 전국위원회에서 당원 투표를 통해 국민의힘, 시대전환의 흡수합당 결의안은 원안대로 가결했다. 국민의힘은 전국위원 재적 821명 중 547명이 자동응답전화(ARS) 방식으로 진행된 투표에 참여해 찬성 522명, 반대 25명으로 전체의 95.42%가 찬성했다고 설명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제8차 전국위원회에서 시대전환과의 흡수합당 결의안 의결을 앞두고 “합리적인 성품과 탈권위적인 모습 소신 있는 의정 활동으로 국민의 두터운 신뢰를 받는 시대전환 조정훈 대표의 시대전환과 국민의힘이 함께하는 정식 절차가 오늘 시작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국제 경제 전문가 출신으로 자유시장경제를 중시하는 조 대표의 철학은 우리 당이 추구하는 가치로 윤석열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과도 매우 부합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당이 중도층으로부터도 신뢰받는 정당으로 거듭나는 것이 최우선과제라는 점에서 다소 다른 의견이 있다”면서도 “그동안의 과정에서 당을 사랑하고 지켜왔던 우리 오랜 동지인 당원 동지님들과 풍찬노숙하며 지탱해오신 뿌리와 지역 의견 역시 존중해 나가면서 일을 처리해나가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지도부는 앞서 조 대표에게 ‘보수와 중도를 아우르는 연대체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조 의원은 “당에 들어가 메기의 역할을 하겠다”며 지난 9월 21일 국민의힘과의 합당 추진을 공식화했다.

시대전환은 지난 7일 임시 전당대회를 열어 국민의힘과의 합당 안건을 의결했다.

조 대표는 2020년 21대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비례 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로 당선된 뒤 제명 형식으로 시대전환에 복당했다.

이 때문에 조 의원은 그간 ‘범야권 인사’로 분류됐으나, 민주당의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이나 ‘김건희 특검법’ 추진에 공개 반대하며 현 여권과 가까워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