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
영상 공개 1주일 만에 1200만뷰 기록
18일부터 백범김구기념관서 전시 개최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졸업앨범. (제공: 빙그레)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졸업앨범. (제공: 빙그레)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빙그레가 지난 3일 개최된 ‘제94주년 학생독립운동 기념식’에서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의 명예 졸업앨범을 국가보훈부에 기증하고 독립유공자 후손과 학생독립운동 참여 학교의 재학생에게 대표로 전달했다고 6일 밝혔다.

빙그레는 독립운동 선양 사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후원을 이어오고 있다. 김호연 빙그레 회장은 백범 김구 선생의 손녀 사위로 사재를 출연해 김구재단을 설립했으며 후손 없이 서거한 이봉창 의사의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이봉창의사기념사업회를 재건해 회장을 역임했다.

또한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부회장, 독립기념관 이사 등의 활동을 통해 다양한 독립유공자 지원사업에 힘써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보훈부로부터 보훈문화상을 수상한 바 있다.

빙그레는 지난 2019년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캠페인 영상을 시작으로 독립운동 정신을 계승하고 감사의 뜻을 전하는 캠페인 영상을 매년 제작해 독립운동정신을 고취하는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공익재단을 통해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위한 장학사업도 2018년부터 시행해 총 360명에게 4억 80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올해 빙그레는 8월 광복절을 맞아 세상에서 가장 늦은 졸업식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은 퇴학, 정학을 당한 학생 독립운동가를 조명하고 학생독립운동에 대한 관심과 감사함을 고취하기 위해 진행된 캠페인이다. 해당 캠페인은 공개된 이후 각종 언론사,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유기적으로 확산됐고 캠페인 공개 1주일 만에 도합 120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다.

빙그레는 국가보훈부로부터 제공받은 학생 독립운동가의 명단을 바탕으로 캠페인 대상자를 선정했다. 이후 학생 독립운동가의 생전 사진들이 AI 딥러닝과 디에이징 기술로 복원돼 학창 시절의 사진으로 구현됐다. 복원된 사진이 담긴 졸업앨범과 졸업장이 졸업식 현장에서 학생 독립운동가 후손들에게 수여됐다.

졸업앨범에는 졸업사진뿐 아니라 학생독립운동에 대한 역사와 의의, 후손 인터뷰 등이 함께 구성돼 있어 많은 사람에게 학생독립운동을 알리는 도서로 제작됐다. 졸업앨범은 빙그레의 협업 제안으로 국가보훈부와 함께 제작돼 이를 이달 중 전국 도서관 및 학교, 기관에 배포될 예정이다. 졸업앨범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는 오는 18일부터 한 달간 백범김구기념에서 개최된다.

빙그레 관계자는 “독립운동에 대한 전국민의 존경심이 이번 캠페인이 회자가 된 이유라고 생각한다”며 “빙그레는 앞으로도 독립운동의 정신을 기리고 존경을 표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레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