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급유 중인 미 항공모함 제너럴 포드호(출처: 연합뉴스)
해상급유 중인 미 항공모함 제너럴 포드호(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박혜옥 기자] 미군이 27일(현지시간) 새벽 시리아 내 이란혁명수비대(IRGC)와 연계된 시설 2곳을 공습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번 공습은 지난 18일 이라크와 시리아 내 미군기지가 이란의 지원을 받는 무장세력의 공격을 받으면서, 약 20명의 미군이 부상을 당한 사실이 알려진 뒤 이뤄졌다.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은 이날 성명을 통해 “이번 ‘자위(self-defense) 차원의 공습은 이란이 지원하는 민병대가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미군을 대상으로 진행 중인 일련의 공격, 그리고 대부분은 성공하지 못하는 공격에 대한 대응”이라고 밝혔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5일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세예드 알리 하메네이를 향해 이란이 중동에서 미군에 계속 대항한다면 “우리도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오스틴 장관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이번 공습에 관한 명령을 내렸다”며 “미국은 더 광범위한 분쟁을 추구하지는 않지만, 이란을 대리하는 세력의 공격이 계속되면 미국은 자국 군대를 보호하기 위한 추가적인 조치를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이번 공습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벌이는 전쟁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한편 이라크에는 약 2500명, 시리아에는 약 900명의 미군이 주둔하고 있다. 이들 미군은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의 부활을 막는 활동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