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르키 알 파이살(78) 사우디아라비아 왕자. (출처: 연합뉴스)
투르키 알 파이살(78) 사우디아라비아 왕자.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사우디아라비아 왕자가 이스라엘과 분쟁하고 있는 팔레스타인 하마스를 비판했다. 이에 대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전통적으로 사우디는 팔레스타인 편에 서 있었다.

20일(현지시간) 영국 BBC 방송에 따르면 투르키 알 파이살(78) 사우디아라비아 왕자는 지난 17일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라이스대학에서 한 연설을 통해 “분쟁에 영웅은 없다. 희생자만 있을 뿐”이라면서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와 이스라엘 간 전쟁과 관련해 양측 모두를 비판했다.

그는 하마스에 대해 “연령, 성별을 가리지 않고 민간인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면서 “이는 민간인을 해치지 말라는 이슬람 명령에 위반된다”고 지적했다.

이스라엘에 대해선 “가자지구 내 무고한 팔레스타인 민간인에 대한 무차별적 폭격과 이들을 강제로 시나이반도로 몰아넣으려는 시도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BBC는 투르키 왕자의 발언에 대해 이례적으로 ‘솔직한’ 발언이라고 평가했다. 전통적으로 사우디는 팔레스타인 편에 서 있었다. BBC는 투르키 왕자가 연설 내용에 대해 사전에 사우디 왕실의 확인을 받았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다만 투르키 왕자는 현재 사우디 정부에서 공식 직책이 없다. 그는 20년 넘게 사우디 정보국장을 지내기도 했다. 사우디 정계에서는 존경받는 원로 정치가이자 전직 외교관으로 통한다.

한편 사우디의 실세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는 “전쟁이 확대되는 것을 막는 데 노력하겠다”는 원론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