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의 대화 2회 진행

이범석 청주시장이 지난 3월 청주시 상당구 주민과 대화를 하고 있다. (청주시 제공)
이범석 청주시장이 지난 3월 청주시 상당구 주민과 대화를 하고 있다. (청주시 제공)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청주시가 민선8기 출범 후 주민 건의사항을 신속히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청주시는 2회에 걸쳐 진행한 주민과의 대화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추진, 주민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범석 청주시장은 민선8기 출범 직후인 지난해 7월 43개 읍면동을 방문한데 이어 지난 3월에는 4개 구청에서 주민들을 만나 건의사항을 직접 듣고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총 573건의 건의사항을 접수했다.

시는 대부분의 건의사항이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불편사항인 만큼 기존 예산과 추가경정예산을 활용해 신속하게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573건 중 44%인 249건을 완료했고 218건은 현재 추진 중이다.

특히 주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사업들이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물꼬를 트게 됐다. 상습 지·정체 구간인 금천새마을금고부터 영운사거리까지 약 1㎞의 도로 폭을 확대하는 ‘수영로 확장공사’는 현재 1차 보상 협의 중이다.

또한 상당구 당산공원에 인공폭포를 조성하는 ‘당산공원 친수 공간 조성사업’은 지난 8월 착공해 올해 안에 사업을 마칠 계획이다. 흥덕구 가경천 일원을 음악이 흐르는 낭만의 거리로 조성하는 ‘가경천 낭만의 거리 조성사업’도 오는 12월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법적으로 불가한 사업 등 106건의 사업은 불편사항을 건의한 주민에게 직접 그 사유를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주민 불편사항을 주민 눈높이에서 해결하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청주시는 내년에도 이같은 주민과의 대화를 통한 건의사항 접수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