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대전시장이 11일 세종시 수정안 발표에 따라 “대덕연구개발특구를 보유한 대전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그는 “정부가 세종시만을 보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며 “세종시에 대한 지나친 강박관념을 갖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자칫하다 옆집 잔치에 우리 집 돼지가 죽는 꼴이 될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박 시장은 “약속이 이익을 볼 때만 지켜진다면 이미 의미가 없다.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지켜질 때 비로소 약속의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원안 추진에 대한 입장을 드러냈다.

특히, 박 시장은 정부가 세종시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거점도시로 지정한 것과 관련해 “35년간 대덕연구개발특구의 중심성을 확보해 온 것이 오랜 정책적 방향이었다”며 “(이런 방향이 수정된다면) 대전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호소했다.

그는 “대덕연구개발특구로 대전시의 주요 기능이 중구에서 둔산으로 옮겨지면서 중구가 지금까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세종시가 대전과 상생적·보완적 기능이 아닌 경쟁적·수탈적 기능을 갖는다면 대전이 빨려가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정부가 대전 등 인근도시에 대한 충분한 검토와 배려가 부족했음을 지적했다.

박 시장은 세종시 수정안의 향후 진로에 대해 “대전에 끼치는 영향을 꼼꼼하게 따져보겠다”며 “지역 이익을 가장 잘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에게 보고한 금강변 국가녹색산업단지 지정 건의 결과 등 추이도 지켜보면서 방안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