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의 발표로 이명박 정권의 집권 3년차, 대선이 아직 3년여가 남은 상황에서 대권 주자들의 레이스에 시동이 걸렸다.

결론적으로는 세종시 문제가 균형발전과 당론에 대한 입장 등에 대한 질문이 되면서 현재의 정국 기상도는 물론 미래의 국가발전전략에 대한 비전에 대한 평가를 내리는 시험대가 된 셈이다.

6월 지방선거 이후 한 번의 지각변동과 함께 시작될 것으로 예상됐던 대선 레이스가 ‘조기점화’ 됨에 따라 잠룡들의 움직임은 활발해질 전망이다.

차기 대권에서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경우 ‘원안 배제된 수정안 반대’에 못을 박고 이번 수정안을 계기로 대권에 승부수를 띄울 전망이다.

이미 주장했던 ‘원안+α’와 입장고수의 이미지가 충청권에 각인돼 있는 만큼 수정안이 표류한다면 대권에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다.

하지만 정부가 마련한 수정안이 국회를 통과한다면 박 전 대표는 심각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한나라당 대표을 맡고 있는 정몽준 대표의 경우 세종시 수정안에서 주도권을 잡고 당내 여론을 몰아 국회를 통과시킨다면 향후를 기약할 수 있게 된다.

반면 야당인 민주당의 정세균 대표와 자유선진당의 이회창 총재는 수정안을 강력하게 저지하는 한편 박 전 대표와 차별성을 두고 세종시 수정안 반대 이슈를 선점해야 하는 만만찮은 벽을 만났다.

야권 연대를 통해 세종시 수정 저지가 현실화 될 경우 민주당이 충청권에서 뿌리내릴 수 있는 발판 마련도 가능하다.

자유선진당도 ‘충청권’ 당의 이미지를 벗고 전국정당으로 발돋움하는 동시에 한 자릿수 지지율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세종시 싸움’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세종시 수정안에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정치적 입지는 한 단계 상승할 것이 분명하지만 실패한다면 재기가 힘들 정도의 치명상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지난 4월의 재보선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사실상 존재하는 ‘지역구도’를 감안한다면 충청권의 표심을 얻는 쪽이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세종시 수정안’ 대결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