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ADEX 2023 한화부스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VA)가 UAM  부품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오른쪽)과 마이클 세벵카 VA CTO.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10.19.
18일 ADEX 2023 한화부스에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VA)가 UAM 부품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오른쪽)과 마이클 세벵카 VA CTO. (제공: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천지일보 2023.10.19.

[천지일보=김정필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국내 최대 항공우주·방위산업 전시회인 ‘서울 아덱스(ADEX) 2023’에서 글로벌 도심항공교통(UAM) 전문기업인 버티컬에어로스페이스(VA)와 약 2356억원의 부품 계약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번 계약으로 VA의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인 4인승 VX4에 적용 되는 ‘틸팅&블레이드 피치 시스템’을 오는 2036년까지 공급한다.

이 시스템은 모터의 동력을 프로펠러로 전달하고 UAM의 비행 방향과 추력을 조정해 수직이착륙 및 수평 이동이 모두 가능하게 하는 UAM의 핵심 부품이다.

앞서 양사는 지난해 8월 전기에너지를 이용한 모터의 회전 동력으로 UAM의 동작을 제어하는 약 2192억원의 전기식작동기(EMA)의 개발 및 공급 계약을 맺었다. 이번 계약은 VA가 기존 EMA와 함께 추가적인 부품 공급을 요구하면서 통합 계약 형태로 이뤄지면서 총 계약 금액은 약 4548억원에 달한다.

VA는 2026년 상용화를 목표로 VX4를 개발 중이다. 이미 글로벌 항공 운항 업체들로부터 현재 1450대 이상의 사전 주문 물량도 확보했다.

문승학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전기추진체계사업부장은 “EMA에 이어 틸팅&블레이드 피치 시스템의 추가 계약은 UAM 핵심부품 개발 및 생산능력을 글로벌 업체로부터 인정받은 것”이라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의 핵심 부품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