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안전관리 전담 조직 ‘안전경영TFT’ 신설

롯데물산이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한 가운데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왼쪽)과 조현기 롯데물산 안전경영TFT 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롯데물산)
롯데물산이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한 가운데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왼쪽)과 조현기 롯데물산 안전경영TFT 팀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롯데물산)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롯데물산이 한국국제규격인증원(KIC)으로부터 국제표준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산업 보건 및 안전관리 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으로 사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사전에 예측하고 예방해 조직과 근로자의 안전보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기업에 부여된다.

롯데물산은 ‘중대산업재해 없는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안전보건 목표로 설정하고 작년 1월 안전관리 전담 조직인 ‘안전경영TFT’를 신설했다. 산업안전보건협의체와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통해 종사자 의견을 청취하고 안전보건에 관한 각종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롯데물산은 온라인 안전신문고를 운영한다. 롯데월드타워·몰과 외부 사업장에서 위험 상황 또는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발견한 경우 종사자뿐 아니라 일반 시민도 누구나 안전신문고에 제보할 수 있다. 안건 접수 시 관계자에게 즉시 통보해 조치를 취하고 진행 사항을 제보자에게 공유한다.

롯데물산은 전 직원을 대상으로 분기별 정기 안전교육과 연 1회 재난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월 2회 정기 소방훈련과 비상대기조 훈련 등 법적 기준(연 1회)을 넘어선 연 48회 소방훈련을 진행하고 민관 합동 훈련에도 적극 참여하며 안전관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지난 9월 21일 롯데월드타워에서 초고층 건축물 민관 합동 소방훈련이 실시됐다. 서울특별시 소방재난본부가 실시한 훈련으로 롯데월드타워 지하 주차장 내 전기차량 화재 상황을 가정해 진행됐다. 지난 8월 23일에는 전 국민이 참여하는 공습 대비 민방위 훈련이 6년 만에 시행된 가운데 롯데월드타워는 송파구와 함께 민관 합동 훈련을 실시했다.

손유경 롯데물산 기술안전부문장은 “고객과 임직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기며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번 ISO 45001 인증을 발판 삼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안전 랜드마크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