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대표 농축산물 축제 개막
재미와 건강 담은 볼거리 ‘풍성’

2023 청원생명축제가 6일 청주시 오창읍 미래지공원에서 막을 올린 가운데 청주시 및 행사 관계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청주시 제공)
2023 청원생명축제가 6일 청주시 오창읍 미래지공원에서 막을 올린 가운데 청주시 및 행사 관계자들이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청주시 제공)

[천지일보 충북=홍나리 기자] 청주시가 지역 대표 농축산물 축제인 ‘2023 청원생명축제’가 6일 막을 열었다고 밝혔다. 

‘청주에 재미를, 청원생명에 건강을 담다’란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축제는 6~15일까지 10일간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미래지농촌테마공원에서 열린다.

행사는 이날 오전 10시 개장식을 시작으로 100개 농가의 농축산물 판매장과 35개의 체험부스, 사회적 경제기업 판매·홍보관, 청년 창업인 생산 상품 판매 부스 등이 운영된다. 축제는 오후 7시 개막식과 함께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이날 개막축하공연에는 가수 장민호, 김연자, 김원준, 양혜승 등이 출연해 축제의 흥겨운 분위기를 더욱 띄울 예정이다.

이어 DJ페스티벌부터 히든싱어콘서트, 청원생명가요제, 실버가요제,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 전국 주민자치프로그램 경연대회, 미스·미스터트롯 콘서트까지 열흘간 축제장의 흥을 한껏 끌어 올릴 공연이 준비돼 있다.

또한 아열대관, 도시농업관, 생명관, 사계정원으로 이뤄진 생명농업관과 청원생명브랜드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청원생명 농특산물 홍보관 등 우리 농업의 과거·현재·미래를 배울 수 있는 교육의 장 역할도 톡톡히 수행할 예정이다.

이범석 청주시장(왼쪽 세번째)이 6일 부스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청주시 제공)
이범석 청주시장(왼쪽 세번째)이 6일 부스를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청주시 제공)

올해는 특히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 이벤트를 곳곳에 구성했다.

축제장에서 황금소로리볍씨를 찾으면 청원생명쌀을 주는 ‘황금소로리볍씨를 찾아라’ 부터 10월 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임산부들에게 청원생명쌀을 주는 ‘임산부의 날 이벤트’ 등 다양한 경품 이벤트가 관람객들을 맞이한다.

올해 처음 선보이는 ‘낙화놀이 시연 행사’는 오는8일 오후 7시 30분에 진행된다.

낙화놀이는 예부터 주로 정원 대보름 등에 액운을 쫓는 의미로 전해오는 우리나라 민속놀이다. 아름다운 선율과 함께 낙화봉에서 흩어지는 3천여개의 불꽃이 수놓을 예정이다.

이 밖에도 승마체험, 동물 먹이주기, 고구마 수확체험, 가마솥 쌀밥 체험 등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도 작년보다 2배 더 늘었다.

먹거리도 셀프식당, 쌀밥집, 숲속가족식당부터 푸드트럭까지 확대했다.

청주시는 방문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창프라자와 축제장을 오가는 순환버스를 15~20분 간격으로 운행, 제6주차장과 축제장 간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한다. 

시 관계자는 “청원생명축제가 열리는 열흘 동안 청주시 농부의 정성을 담은 농축산물을 구매하고 흥겨운 행사도 즐기면서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추억을 많이 남기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