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승용차 이용해 이동할 전망
일평균 고속도로 차량대수 531만대
정부,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시행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 서초구 잠원IC 인근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이 휴가지로 향하는 차량이 몰려 정체가 일어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서울 서초구 잠원IC 인근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이 휴가지로 향하는 차량이 몰려 정체가 일어나고 있는 모습.  ⓒ천지일보DB

[천지일보=이우혁 기자] 추석 연휴 고속도로에 가장 많은 차량이 몰리는 시간대는 귀성 출발 28일 오전과 귀경 출발 30일 오후가 될 것으로 예측됐다.

25일 한국교통연구원이 실시한 추석 연휴 기간 통행실태조사에 따르면, 오는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 이동인구는 총 4022만명, 일평균 575만명으로 집계됐다. 작년 대비 총 이동인구는 27% 증가했으나, 연휴 기간이 늘어나면서 일평균 이동인구는 작년 대비 9.4% 감소했다.

한국도로공사도 같은 기간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일평균 차량 대수를 작년 대비 4.3% 줄어든 531만대로 전망했다. 귀성 출발은 추석 연휴 첫날인 28일 오전(24.8% 선호)에, 귀경 출발은 추석 다음 날인 30일 오후(21.5% 선호)에 가장 많을 것으로 예측됐다.

이동인구 대부분은 승용차(92%)로 이동할 전망이다. 그 외에는 버스(3.1%), 철도(3%), 항공(1.5%), 해운(0.4%) 순으로 많을 것으로 예상됐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오는 27일부터 내달 3일까지를 ‘특별교통대책기간’으로 정하고 관계기관 합동으로 특별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우선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유도하고 귀성·귀경객 편의 증대, 대중교통 수송력 확대, 교통안전 강화, 교통사고·기상악화 대비 태세 강화 등 5가지 추진과제를 중심으로 교통 대책을 마련했다.

원활한 차량 소통을 위해선 갓길차로를 운영하는 등 도로 공급 용량을 확대한다. 또한 인터넷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오는 28일부터 내달 1일까지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모든 차량에 대해 통행료를 면제한다. 고속도로에 임시 화장실을 확충하는 등 이용객 편의를 늘리기 위한 방안도 수립했다.

이밖에 연휴 기간 대중교통 운행을 늘리고 정부합동 특별교통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해 교통상황을 관리할 계획이다.

이윤상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은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한 귀성·귀경길을 위해 교통법규를 준수하며 안전운전 해달라”며 “자가용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는 혼잡 시간대를 피하기 위해 출발 전에 교통정보를 미리 확인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