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건물. (제공: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건물. (제공: 과기정통부)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뉴젠스와 케이티엠오에스북부에 이음5G 주파수할당 절차를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두 기업은 기존에도 이음5G 주파수 할당을 받은 사업자다. 이번 할당으로 이음5G 서비스 구역 신규 2개소가 추가되어 국내 이음5G 서비스는 총 24개 기관이 42개소에서 제공한다. 

뉴젠스는 28㎓ 대역 이음5G 융합서비스를 2개소에 구축할 계획이다. 대전 대덕대학교 내 군사훈련 체험관에서 28㎓ 등을 활용한 실감형 가상증강현실 기반의 군사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교육은 분대‧소대 단위 다자간 협업 전투, 드론‧박격포‧대공화기 분해‧조립‧운용 및 전투 등으로 구성됐다. 실시간으로 고화질의 영상을 여러 기기에 제공하는 5G 28㎓의 특성을 활용했다.

또 뉴젠스는 경기도 과천 소재 자사 연구개발 검증센터에서 이음5G 장비‧단말, 지능형 공장, 실감형 서비스 등 성능 시험장을 구축할 계획이다.

케이티엠오에스북부는 지난 2022년 삼성서울병원에서 28㎓ 대역 이음5G를 활용하여 원격 협력 수술 등 실감형 의료 전문 교육 서비스를 구축한 바 있다. 이번에는 서비스 대상 지역을 소아청소년과 병실, 안과‧이비인후과 병실, 비뇨기과 교수실로 확대해 의대생을 대상으로 하는 회진 교육에 28㎓ 대역 이음5G를 활용할 계획이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주파수할당은 5G 28㎓ 등을 활용하는 우리 기업의 기술력이 다자간 실시간 고화질 영상 전송을 요구하는 군사·의료 교육계의 수요에 부응해 이뤄진 것에서 의미가 있다”며 “향후 28㎓ 이음5G가 초고속 초연결 융합서비스의 다양한 분야에 점진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