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실 신분증 도용해 유심 개통
보이스피싱 등 범죄조직에 전달
개당 수수료 17~18만원 챙겨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경찰청 전경. ⓒ천지일보 2023.09.06.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전북경찰청 전경. ⓒ천지일보 2023.09.06.

[천지일보 전북=김동현 기자] 분실 신분증을 도용해 개통한 대포 유심을 범죄조직에 유통한 일당이 경찰에 검거됐다.

전북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불법 취득한 타인 신분증으로 100여개의 대포 유심을 개통해 보이스피싱 등 범죄조직에 유통한 일당 5명을 검거하고 그중 3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해 6월부터 10월까지 전주시 소재 휴대전화 판매대리점을 거점으로 타인의 명의를 이용해 가입신청서를 위조한 후 대포 유심을 개통해 보이스피싱 등 범죄조직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특히 대포 유심 유통과정에서 일부는 유흥업소 등지에서 분실된 신분증 13개 등을 불법 취득한 후 휴대전화 대리점 업주와 결탁해 가입신청서 등을 위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결과 이들은 대포 유심 개통 대가로 개당 약 17~18만원 정도의 수수료를 받아 온 것으로 파악됐다.

사이버범죄수사대는 대포 유심을 범죄조직에 유통한 폭력 조직원과 개통에 필요한 분실 신분증을 제공하고 이를 건네받아 대포 유심을 개통한 휴대전화 대리점 업주 등을 검거해 구속했다. 또 분실 신분증을 건네준 유흥업소 종업원 등을 추가로 검거해 경위 등을 수사하고 있다.

전북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장은 “신분증 등 분실로 금융피해는 물론 각종 범죄에 악용될 우려가 크다”며 “관련 기관에 즉시 분실신고를 해 피해를 사전 차단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