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사들, 교육현장 지켜달라”
국회 앞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

지난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서 열린 ‘0902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 공교육 정상화를 요구하는 많은 교사들이 참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지난 2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에서 열린 ‘0902 50만 교원 총궐기 추모 집회’에 공교육 정상화를 요구하는 많은 교사들이 참가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숨진 서이초등학교 교사의 49재인 오늘(4일) 전국 곳곳에서 연가나 병가를 내고 추모에 참여하는 교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전망이다. 교사들은 대규모 집회도 예고했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교사들은 이날을 ‘공교육 멈춤의 날’로 정하고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추모에 참여할 계획이다. 일부 교사들의 경우 추모를 위해 연가나 병가 등을 활용해 학교에 출근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리를 비우는 교사가 많은 학교의 경우 교육활동 지장을 우려해 재량휴업을 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가 지난 1일 오후 5시까지 파악한 결과 30개 초등학교(0.5%)에서 임시휴업(재량휴업)을 계획한 것으로 조사됐다.

앞서 교육부는 “교사들은 교육 현장을 지켜달라”고 강조하며 교사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경우 법에 따라 징계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교육부의 강경 대응 방침으로 재량휴업 학교 숫자는 예상보다 줄었다. 다만 일부 학교의 경우 재량휴업이 아닌 단축 수업이나 합반·학년 통합수업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재량휴업이 아니라도 다른 방식으로 단체행동에 참여하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사들의 단체행동을 지지하는 일부 학부모들은 체험학습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져 실제로 이뤄지는 수업은 더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평소와 같이 수업이 진행되지 못하는 학교의 수도 예상보다 많을 전망이다.

이날 오후 3시에는 서이초등학교 강당에서 ‘49재 추모제’가 서울시교육청 주최로 진행된다.

49재 추모제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과 임태희 경기교육감, 정성국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 김용서 교사노동조합연맹 위원장, 전희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위원장 등과 고인의 학교 선후배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전 9시에는 시민을 위해 서이초등학교 운동장에 추모 공간이 마련돼 운영된다.

오후 4시 30분에는 서울 국회의사당 앞 대로에서 추모집회가 열린다.

추모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한마음으로 함께하는 모두’ 측은 “국회 앞에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선생님의 진상규명과 아동학대 관련법 즉각 개정을 국회에 촉구하며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집회를 가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비슷한 시간대에 ▲충남교육청 ▲대구교육청 ▲대구 2.28 기념공원 ▲광주 5.18민주광장 ▲제주교육청 ▲인천교육청 ▲충북교육청 ▲충남교육청 ▲대전 보라매공원 앞 등 전국 곳곳에서 추모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오후 7시에는 서울교대·경인교대·춘천교대·한국교원대 등 교육대학교에서도 추모집회가 열릴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