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3.50%로 5연속 동결
미국과 금리 2p% 차이
美·中 경기 고려한 결정
가계부채·물가안정 변수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3.08.24.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24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를 주재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지일보 2023.08.24.

[천지일보=손지하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24일 기준금리를 연 3.50%로 다시 한번 동결했다. 물가 안정이 확실하지 않고 주요국의 통화정책 및 경기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판단에서다. 아울러 가계부채 흐름이 변수로 남은 만큼 현재의 긴축 기조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봤다.

24일 한은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연 3.50%로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 2월부터 4월, 5월, 7월에 이은 5연속 금리 동결이다. 미 연준이 지난달 말 정책금리를 5.25~5.50%로 인상한 만큼 양국의 금리 역전 폭은 사상 최대인 2.00%포인트(p)까지 벌어진 상태가 유지됐다.

한은은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을 통해 “추가 인상 필요성은 대내외 정책 여건의 변화를 점검하면서 판단해 나갈 것”이라면서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은은 “세계경제는 높아진 금리의 영향, 중국의 회복세 약화 등으로 성장세 둔화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며 “앞으로 세계경제와 국제금융시장은 국제원자재가격 움직임 및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둔화 흐름,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및 파급효과, 중국경제의 전개 상황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국내경제에 대해서는 “소비 회복세가 주춤하는 등 성장세 개선 흐름이 다소 완만해진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또 “앞으로 국내경제는 소비가 완만하게 회복되고 수출 부진도 완화되면서 성장세가 점차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올해 성장률은 1.4%로 지난 5월 전망치에 부합할 것으로 전망되지만 향후 성장경로 상에는 중국경제 향방 및 국내 파급영향, 주요 선진국의 경기 흐름, IT 경기 반등 시기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점쳤다.

소비자물가 상승률과 관련해서는 8월부터 다시 높아져 연말까지 3% 내외에서 등락할 것으로 봤다. 올해 중 연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5%로 지난 5월 전망치에 부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근원물가는 완만한 둔화 흐름을 이어가겠지만 올해 중 연간 상승률은 누적된 비용인상 압력 등의 영향으로 지난 전망치 3.3%를 소폭 상회하는 3.4%로 전망됐다. 향후 물가경로는 국제원자재가격 변화, 기상여건, 국내외 경기 흐름 등에 영향받을 것으로 봤다.

원·달러 환율, 장기 국고채 금리, 가계대출 증가 규모 상승 등도 주시한다는 방침이다.

금통위는 “앞으로 성장세를 점검하면서 중기적 시계에서 물가상승률이 목표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금융안정에 유의해 통화정책을 운용해 나갈 것”이라며 “인플레이션 둔화 흐름, 금융안정 측면의 리스크와 성장의 하방위험, 그간의 금리인상 파급효과, 주요국의 통화정책 변화, 가계부채 증가 추이 등을 면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인하 가능성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금통위는 “국내경제는 성장세가 점차 개선되는 가운데 물가상승률이 상당기간 목표수준을 상회할 것으로 전망되고 정책 여건의 불확실성도 높다”며 “물가안정에 중점을 두고 긴축 기조를 상당 기간 지속하면서 추가 인상 필요성을 판단할 것”이라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