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개신교·불교·원불교
생명 안전 대안 마련 촉구
“바다, 모든 민족 연결고리
비극의 장소가 되지 않길”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야4당과 시민사회, 종교계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유엔 인권이사회 진정서한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7일 국회 소통관에서 야4당과 시민사회, 종교계가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유엔 인권이사회 진정서한 제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일본 정부가 24일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정식 발표하면서 종교계가 반대 집회를 갖거나 기자회견을 열어 해양 투기를 강하게 비판하며 결정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기독교·불교·천주교·원불교·천도교 등이 연대한 ‘종교환경회의’ 등은 최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제사회의 여러 우려에도 일본의 불법적인 오염수 해양투기가 목전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유엔(UN) 인권이사회에 진정서를 공동으로 제출했다. 유엔 인권이사회가 중대한 인권침해가 발생할 경우, 개인 또는 단체가 해당 국가를 상대로 진정을 제기할 수 있는 제도(특별절차)를 두고 있어서다.

이들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가 전 인류의 환경권·생명권 등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에 해당하고, 피해 당사국인 대한민국의 국민은 이를 마땅히 지키고 보호받을 의무를 지닌다고 강조했다. 또 위험성 및 환경 영향 평가 없이, 지층 주입, 지하 매설 등 대안 검토 없이, 다핵종제거설비(ALPS) 성능 검증 없이 결정된 일본의 오염수 방류는 국제법규를 위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원불교 환경연대는 23일 성명을 내고 일본의 후쿠시마 핵오염수 투기에 대해 지구생태계 위협한 범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결정한 일본 정부는 반생명적인 범죄를 저지른 인과를 책임지게 될 것”이라며 “찰나의 욕심에 눈먼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 집행자는 전 세계 시민들과 지구촌 생명의 분노와 저항에 죄과를 받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개신교계도 오염수 방류 계획 발표에 대해 일본 스스로 정상국가로서의 위치를 포기하고 범죄국가로 회귀하는 반시대적인 결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 반대 한국교회 연대, 기독교사회선교연대회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생명문화위원회는 22일 기자회견을 열고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하나님의 집, 생명의 바다에 투기되는 것을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에 오염수의 해양투기 계획 즉시 철회와 국제사회와 함께 모든 생명의 안전을 우선한 대안을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가톨릭교회의 수장인 프란치스코 교황은 ‘피조물 보호를 위한 기도의 날(9월1일)’ 담화를 통해 다시 한 번 ‘생태적 회개’를 호소했다. 교황은 현재까지 일본 정부의 오염수 방류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하지는 않았지만, 회칙 ‘찬미받으소서’를 비롯한 연설과 담화, 메시지들을 통해 해양 생태계를 포함한 지구 환경의 오염에 대한 우려를 표한바 있다.

지난 3월 파나마 수도 파나마시티에서 열린 ‘아워 오션’ 컨퍼런스에 보낸 메시지에서는 “바다는 모든 민족의 연결고리…(중략) 비극의 장소가 되지 않기를 바란다”며 “바다를 깨끗한 상태로 미래 세대에게 물려주기 위해 얼마나 공정하고 지속가능하게 바다를 이용하고 있는지 생각해 보자”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