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적 상담, 선생님·학부모 간 신뢰로
악성 민원, 민원 대응팀과 교육청 대응

하윤수 부산교육감(오른쪽 두 번째)이 18일 서울에서 열린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과 시도 교육감 간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제공: 부산교육청) ⓒ천지일보 2023.08.18.
하윤수 부산교육감(오른쪽 두 번째)이 18일 서울에서 열린 이주호 부총리겸 교육부 장관과 시도 교육감 간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제공: 부산교육청) ⓒ천지일보 2023.08.18.

[천지일보 부산=윤선영 기자] 하윤수 부산교육감이 최근 학교 민원 단일화를 놓고 교육계가 술렁이는 것과 관련해 민원의 종류에 따라 개별 대응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 교육감은 1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5.31 교육개혁으로 27년간 교단이 황폐해졌고, 급기야 서이초 선생님의 안타까운 죽음으로 교육계의 현실이 적나라하게 드러났다”고 설명했다.

그는 “누구의 잘잘못을 따지기 이전에 각자 초심으로 돌아가 깊은 자성이 필요하다”며 “오늘 서울에서 긴급히 교육부와 교육감협의회가 머리를 맞대 교권회복 및 보호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어 “대부분 내용에 동의하지만, 학교민원을 단일화해 담임선생님과 학부모의 소통창구를 없애자는 데는 이견이 있다”며 “그렇잖아도 교육공동체(학생·학부모·교사)가 파탄난 걸 어떻게든 복원하고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런 시점에서 소통창구 단일화는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식이 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해당 글에는 현재 많은 공감과 댓글이 올라오는 중이다.

하윤수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에서는 학생에 대한 일상적인 상담은 선생님과 학부모의 신뢰 속에서 이뤄지도록 하고 있다”며 “과한 요구나 악성 민원에 대해서는 민원 대응팀이나 교육청이 직접 대응하고 있다. 선생님은 교육활동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기본적인 교육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선생님은 선생님답게 학부모는 학부모답게 학생은 학생답게 서로를 배려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육공동체 회복을 위해 내년에 범시민 교육 대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회복의 첫 걸음을 내딛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