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통신과 서면 인터뷰
미국의 對中 수출 통제에 "적극 참여"

한미일 정상. (출처: 연합뉴스)
한미일 정상.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한미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분명하고 변함없는 목표"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블룸버그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질문에 "국제사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도 관련 내용을 발췌해 언론에 배포했다.

이어 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열리는 한미일 정상회의를 앞둔 상황에서 "확장억제와 관련해 한미일 간 별도의 협의에도 열려 있는 입장"이라고도 전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지속적이고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르며 북한 정권의 고립과 체제 위기만 심화될 것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4월 백악관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핵협의그룹(NCG)이 출범한 가운데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북핵 대응을 위한 별도 협의체 구축 방안이 논의될지 주목된다.

북한 미사일 경보정보 실시간 공유 시스템 문제는 이번 정상회의 예상 의제 중 가장 핵심이라는 평가 속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윤 대통령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의 회담이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한 합의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는 경제 안보 문제도 논의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경제 협력과 관련해 이번 정상회의에서 무엇을 기대하느냐'는 질문에 "(한미일 3국은) 공급망의 회복력 강화를 위한 협조 체제를 보다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를 위해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3국 간 공급망에 대한 정보 공유와 함께 조기경보시스템(EWS) 구축 등 구체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미국의 대중국 수출 통제 조치와 관련해 묻는 말에는 "한국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국가로서 국제평화와 안전의 유지를 위한 국제사회의 수출통제 논의에 적극 참여 중"이라며 "앞으로도 수출통제 제도 운영과 관련해 주요국들과 긴밀히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미국의 대중 견제에 안보 분야를 넘어 경제부분까지 돌격대장을 역할을 자임하겠다는 셈인데, 그렇다면 향후 한중 관계의 불확실성이 더욱 커질 가능성이 커 지금도 대중 무역이 현격하게 떨어지는 상황에서 우리 경제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윤 대통령은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오는 17일 출국할 예정이다. 한미일 정상회의가 다자간 국제 회의 없이 단독으로 열리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일 협력이 심화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