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천지일보DB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 ⓒ천지일보DB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응천 의원이 10일 김은경 혁신위원회의 ‘3선 이상 중진 페널티’를 검토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나이가 많으면 투표권 제한하자고 하는 것이랑 같은 것 아니냐”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필요하다면 정치 신인에게 가점을 더 주면 되는 거지 왜 전혀 공감할 수 없는 일을 하냐”고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감점을 하려면 ‘그거 맞네’라고 하는 공감대가 이뤄져야 한다. 그렇다면 3선 이상 중진은 다 문제가 있다는 공감대가 이뤄졌냐”고 덧붙였다.

앞서 ‘노인 비하’ 발언으로 설화를 빚었던 김은경 혁신위는 이날 오후 3차 혁신안 발표를 앞두고 있는데 혁신안 중 ‘3선 이상 중진 감점’ 조항이 있을 수 있다는 보도에 조 의원이 비판에 나선 것이다. 혁신안의 구체적 내용은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현역 의원 기득권 타파’를 명분으로 3선 이상 중진에 대한 감점이나 동일 지역구 출마 금지를 도입할 수도 있다는 말이 나온다. 조 의원은 재선 의원으로 해당 룰 변경이 이뤄져도 적용 대상은 아니다.

그는 “중진들 중 정말 풍부한 경험과 넓은 인맥(을 가진 이도 있다)”며 “요즘처럼 행정부가 입법부를 무시하는, 말을 바꾸는 또 권한을 마음대로 행사하는 이런 상황에서는 행정부를 제어하고 압도할 수 있는 그런 중진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원외에서 ‘3선 이상 동일 지역구 출마 금지’ 등 중진 페널티를 주장하는 강성 지지층이 민주당을 위기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후 황교안 대표 체제에서 강성 보수 지지층이 정신 승리해 결국 민심과 괴리됐다”며 “그래서 조국 사태에도 불구하고 민주당이 180석 얻지 않았나”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또 “대의원 때문에 우리가 3대 리스크가 왔냐. 3선 이상 중진이 동일 지역 나가가지고 그 3대 리스크가 왔냐 묻고 싶다”며 “대의원제 때문에 우리가 그동안의 각종 리스크에 휘말렸고 국민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았고 우리가 민주당이 이렇게 힘들어졌느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3대 리스크로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와 ‘리더십 리스크’ 그리고 돈 봉투와 가상화폐 투기로 인한 ‘도덕성 리스크’를 들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