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전기념관·미니어쳐빌리지 투어
레크레이션 등 한·멕 청소년 친교
“멕시코-오산 새로운 인연 시작”

이권재 오산시장(왼쪽)과 카를로스 페냐피엘 소토(Carlos Peñafiel Soto) 주한 멕시코 대사(오른쪽)가 9일 오산시청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공: 오산시) ⓒ천지일보 2023.08.09.
이권재 오산시장(왼쪽)과 카를로스 페냐피엘 소토(Carlos Peñafiel Soto) 주한 멕시코 대사(오른쪽)가 9일 오산시청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공: 오산시) ⓒ천지일보 2023.08.09.

[천지일보 오산=노희주 기자] 오산시가 9일 새만금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에서 철수한 멕시코 대원들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진행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지난 8일 6호 태풍 ‘카눈’에 대비해 조기 퇴영한 멕시코 대원들의 오산 배정 직후 회의를 개최하고 만전을 기해왔다.

특히 이권재 시장은 멕시코 대원들의 오산 체류 동안 안전하게 대한민국의 문화를 친밀하게 체감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을 주무부서에 지시했다.

이와 관련해 오산시는 이날 오전 멕시코 대원들을 대상으로 관내 주요 시설인 ▲유엔군 초전기념관 및 스미스평화관 ▲미니어처빌리지 ▲국민안전체험관 ▲물향기수목원 ▲아모레퍼시픽 사업장 등에 대한 견학을 진행했다.

유엔군 초전기념관 견학에서 멕시코 대원들은 선배 멕시코인들이 6.25전쟁 당시 미군 소속으로 전투에 참여한 인연이 있다는 것을 소개받기도 했다.

미니어쳐 빌리지에서는 소규모 스케일로 재현된 서울·부산 등의 대도시를 둘러보며 대한민국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보냈으며 경기도 재난안전체험관에서는 스카우트 대원들로서 배워야 할 재난안전대비교육을 진행하기도 했다.

물향기 수목원에서 중식시간을 갖은 멕시코 대원들은 오산오색체육센터 대공연장으로 이동해 청소년 어울림 한마당 행사에 참여했다.

또한 오산중앙청소년문화의집에서 준비한 전통사물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그룹별 만남과 레크레이션 시간을 보낸 후 오산남부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들의 드리머 공연과 K-pop 댄스를 통해 양국 청소년들이 하나가 되는 시간으로 보냈다.

이날 멕시코 정부를 대표해 카를로스 페냐피엘 소토(Carlos Peñafiel Soto) 주한 멕시코 대사가 오산을 찾아 사의를 표하기도 했다.

카를로스 페냐피엘 대사는 “오산시의 환대에 멕시코 정부를 대표해 진심으로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대사관 차원에서도 오산시와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돕겠다”고 말했다.

이권재 시장은 “멕시코 대원들이 오산을 방문하게 돼 진심으로 반갑다”며 “이번에 이어진 멕시코와의 인연이 계속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본국으로 귀국하는 마지막 순간까지 공직자 모두가 최선을 다해 대원들의 활동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