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곶 포구. (제공: 시흥시청) ⓒ천지일보 2023.08.08.
월곶 포구. (제공: 시흥시청) ⓒ천지일보 2023.08.08.

[천지일보 시흥=김정자 기자] 경기 시흥시가 지난 7일 ‘2023년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월곶어촌계가 2년 연속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경기도 농어촌 공동체 활성화 지원사업’은 경기도농수산진흥원에서 주최한다. 경기도 소재 어촌계와 농업법인 또는 어촌마을이 공동체의 마을 자원을 활용해 로컬푸드 판매장을 개설하고, 상생 프로그램 휴양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유형의 사업을 자체적으로 계획하고 추진하는 사업이다.

선정된 공동체에는 1400만원의 지원금과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이 지원된다. 또 사업을 통해 어촌 공동체 활성화를 꾀하고, 구성원 간 유대감을 도모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월곶어촌계는 국가 어항 개발 준공(2025년 예정)과 겸해 이번 사업을 통해 ‘꽃향기 나는 월곶항’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삭막한 어촌 분위기를 전환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해안가에 ‘꽃바람개비길’을 조성해 어항 배후 부지 환경을 개선하고, 마을 주민과 방문객에게 힐링하는 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 월곶포구 축제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이었던 어선 승선 체험과 새우젓 담기 체험을 확대·운영해 더 많은 축제 참가자에게 체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월곶어촌계는 지난해 동 사업에 선정돼 ‘뭉쳐라 월곶항’이라는 이름으로 월곶포구 축제 신규 콘텐츠를 발굴하고, 로고를 개발했으며, 걸으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추진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성과 평가 시 우수상을 받아 본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박정헌 시흥시 해양수산과장은 “국가 어항 개발과 더불어, 수도권 어촌의 장점을 살리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어촌 지원 및 체험 특화프로그램 발굴 등 어촌 활성화 사업 추진과 함께 어촌 공동체원과 지역주민 간 상생의 장을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