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초전도저온학회 로고. (출처: 한국초전도저온학회)
한국초전도저온학회 로고. (출처: 한국초전도저온학회)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꿈의 기술’로 불리며 세간의 관심사로 떠올랐던 국내 연구진의 논문 속 ‘초전도체’에 대해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가 “초전도체가 아니다”라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한국초전도저온학회 LK-99 검증위원회(검증위)는 3일 이 같은 분석 결과를 내놨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검증위는 최근 국내 한 연구소에서 상온 초전도체라고 주장한 물질 LK-99를 상온 초전도체가 아닌 것으로 결론 내린 이유에 대해 “초전도체의 특징인 마이스너 효과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초전도체는 쉽게 말해 전기저항이 ‘0’인 물질을 말한다. 전기를 전달할 때 초전도체를 활용하면 에너지 손실이 전혀 없다. 마이스너 효과는 초전도체 위에 자석을 올리면 반발력으로 자석이 공중에 뜨는 것을 말한다.

검증위는 LK-99와 관련한 영상과 논문에서 이 마이스너 효과를 보이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공개된 영상 속 ‘LK-99를 매달아 두고 자석을 가져다 대면 반발하는 모습’은 구리와 같은 초전도체가 아닌 물질도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또 초전도체가 공중에 부양된 채 고정되려면 마이스너 효과와 함께 초전도체가 자석 위 특정 위치에 머무른 채 고정되는 ‘자기 선속 고정(플럭스 피닝)’ 효과가 나타나야 한다고 검증위는 강조했다.

하지만 LK-99가 자석 위에 떠 있는 영상은 항상 일부가 자석에 붙어 있고 움직인 후 진동하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자기 선속 고정 효과와는 거리가 멀다는 게 검증위의 설명이다.

검증위는 “논문에서는 완벽한 샘플이 아니라 일부만 공중부양한다고 주장하지만, 자석과 샘플 사이 인력이 작용하는 부분이 있어 상대적 반발력으로 샘플이 자석에서 멀어져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이 있다”며 “정확한 마이스너 효과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