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경보 ‘경계’ 발령
중대본 비상 1단계 가동

(출처: 뉴시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전북 장수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장수군은 물론 인접 시군들에서도 흔들림 감지 신고가 이어졌다. 정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을 가동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9일 오후 7시 7분께 장수군 북쪽 17㎞ 지역(천천면)에서 규모 3.5의 지진이 발생한 것과 관련 소방 당국에 오후 8시 30분 기준 전국에서 52건의 지진 감지 신고가 접수됐다.

각 지역에서 느껴지는 흔들림의 수준을 말하는 계기진도는 지진이 발생한 전북에서 5로 가장 높았다. 대부분 사람이 진동을 느꼈을 정도라는 의미다.

지진이 발생한 전북에서 43건이 접수됐고 경북 4건, 경남 2건, 충북 1건, 전남 1건, 부산 1건 등 인근 지역에서도 신고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고는 대부분 “진동을 느꼈다”는 내용이었으나 30일 오전 6시 기준 신고된 지진 피해는 4건이다. 장수군 계남면 호덕리와 장수읍에서 각각 주택 담장 균열이 발견됐고 진안읍에서는 아파트 1층 발코니와 외부 화장실 벽 균열이 각각 발생했다.

인명 피해는 없다.

이번 지진은 올해 한반도에서 발생한 지진 중 규모가 세 번째로 크다.

행정안전부는 지진이 발생하자 신속한 피해 상황 파악과 필요시 긴급조치 등을 하기 위해 오후 7시 10분부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단계를 가동했다.

이와 함께 위기 경보는 ‘경계’ 단계를 발령했다. 지진 위기 경보는 4단계다. 관심-주의-경계-심각 순으로 발령된다.

전북도도 오후 7시 30분부터 중대본 1단계를 가동해 재난과 관련한 피해 상황을 신속하게 확인하고, 여진 가능성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

이날 발생한 지진 진원의 깊이는 6㎞로 추정됐다.

중대본은 이날 오전 기상청, 산림청 등 13개 부처와 전북, 장수군 등 지방자치단체가 참석하는 회의를 열어 피해 상황을 지속해 파악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