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무혐의 주장하다
‘상갓집 항명’ 휘말리기도

[서울=뉴시스]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2021.02.09.
[서울=뉴시스] 심재철 서울남부지검장. 2021.02.09.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문재인 정부 시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측근으로 분류되다가 정권이 바뀐 뒤 사실상 좌천됐던 심재철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이 검찰을 떠난다.

29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법무부는 심재철 위원의 사직서를 수리하고 의원면직 인사를 냈다.

심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서 법무부 대변인과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법무부 검찰국장, 서울남부지검장 등 검찰의 요직을 역임했던 인물이다. 대표적인 추 전 장관 라인으로 분류된다.

대검 반부패부장으로 일할 당시 ‘판사 성향 분석’ 문건을 한동수 당시 대검 감찰부장에게 전달해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판사 불법사찰 논란’을 일으킨 인물이기도 하다. 판사 사찰은 윤 대통령의 검찰총장 시절 징계 이유가 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징계 취소 소송 관련 증인으로 재판에 출석하기도 했다.

당시 심 지검장은 재판에서 판사 사찰 문건이 “윤 전 총장이 문재인 정부와 사활을 걸고 싸우는 사건에서 유죄를 받아내기 위해 작성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민으로부터 총장이 정말 정치적 중립을 지켰는지 보면, 총장 자격이 없는 것이라 본다”고 비판했다.

그는 ‘상갓집 항명 사태’ 관련 주목받기도 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입시비리 관련 심 위원이 무혐의를 주장했는데, 이를 두고 직속 부하였던 양석조 현 남부지검장이 “당신이 검사냐”고 항의한 사실이 언론에 알려진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