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25일 오전 청와대에서 남북 공동합의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 청와대)

적십자 실무접촉 9월초 갖고 세부사항 논의키로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25일 남북 고위급 회담 타결을 계기로 추석 이산가족 상봉의 성사 가능성이 커졌다. 남북 양측 대표단이 이상가족 상봉을 추진키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김관진 국가안보실장이 이날 브리핑한 회담 결과에 따르면 최종합의 6개항에 이산가족 상봉에 관한 합의가 포함됐다. 김 실장은 “남과 북은 올해 추석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을 진행하고 앞으로 계속하기로 했으며, 이를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9월 초에 가지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22일부터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은 우리 측에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홍용표 통일부 장관과 북측에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김양건 노동당 비서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들 양측이 이산가족 상봉 재개에 합의한 것은 남북이 공통으로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도적 문제라는 데 의견을 모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원래 북한의 지뢰도발과 대북 확성기 문제, 이에 따른 남북 군사긴장 상황을 논의하기 위한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가 의제로 다뤄진 것은 우리 정부와 박근혜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앞서 광복 70주년 경축사에서 북측에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촉구하고 남한 이산가족 6만여명의 명단을 북측에 일괄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당시 그는 “이산가족 문제만큼은 아무리 정세가 어렵고 이념이 대립한다고 해도, 인도적 견지에서 남북이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면서 우선 이산가족의 생사확인에 응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회담에서 이산가족을 위한 실무접촉 시기까지 윤곽이 잡히면서 이산가족 상봉 추진은 일단 급물살을 타게 됐다. 특히 고위급 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앞으로 계속하기로 했다”고 합의한 점으로 미뤄 이번 상봉이 성사되면 단발성에서 그치지 않고 정례화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해 2월 금강산에서 한 차례 진행된 이후 남북관계 경색으로 지금까지 열리지 않고 있던 상황이다. 북한이 우리 측의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협의 제안을 계속 거절해왔기 때문이다.

남북이 이산가족 상봉 시점에 대해 “올해 추석을 계기로”라고 명시함에 따라 9월 추석을 전후해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질 전망이다. 추석까지는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아 시간이 빠듯한 상태다. 구체적인 시기나 장소, 방법 등은 실무접촉에서 다뤄질 것으로 관측된다.

그러나 실무접촉에서 세부 사안을 놓고 이견이 불거진 사례도 있었던 만큼 이산가족 상봉이 중도에 무산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향후 북한의 실무접촉 태도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