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철도공단 사옥. (제공: 국가철도공단) ⓒ천지일보 2023.07.20.
국가철도공단 사옥. (제공: 국가철도공단) ⓒ천지일보 2023.07.20.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국가철도공단이 수도권전철 1호선 부성역사 신설(충남 천안시)에 대한 설계공모 공고를 시행해 현재 참가접수를 진행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이달 14일 공고된 설계공모의 참가 등록은 오는 25일까지며 참가 등록자를 대상으로 오는 9월 13일까지 작품을 접수한다.

당선작은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27일 발표 예정이다. 공모 관련 자세한 내용은 철도공단 누리집또는 건축행정시스템 세움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모심사는 ▲지역 고유 특성을 활용한 상징적 디자인 ▲연계교통 환승 등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 ▲역사 광장 공간의 지역 활용성 ▲탄소저감형 설계의 우수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당선작을 선정할 계획이며, 지역의 특성과 전문성이 작품심사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추천을 받은 지역 건축전문가를 심사위원회에 참여토록 했다.

또한 철도공단은 작품심사의 전 과정을 온라인 매체를 통해 생중계해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든 심사과정 시청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해 심사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했다.

공모 완료 후 부성역사 설계를 오는 10월부터 2025년 상반기까지 본격 추진하고 2025년 하반기에 착공해 오는 2029년 말 역사를 운영개시할 예정이다.

김한영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은 “이번 설계공모에 우수한 아이디어를 가진 역량 있는 설계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기대된다”며 “수도권전철 부성역사는 천안 부성지구의 교통 중심시설로서 랜드마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성역사는 천안시 부성지구 도시개발사업에 따른 인구증가로 천안시 관내 수도권전철 1호선 직산역과 두정역 사이에 신설되는 천안시 수탁사업이며, 2029년 완공되면 경부선 철도로 단절된 부성지역 동·서 간 접근성이 크게 향상돼 부성지역의 산업·관광 등 경제 발전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