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양평고속도로 진상규명태스크포스와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양평고속도로 진상규명태스크포스와 국토교통위원회 의원들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결정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향해 “독재적 발상이며 명백한 직권남용”이라고 맹비난했다.

민주당 서울-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와 국토위원들은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 장관에게 “사업 전면 백지화를 철회하고 양평군민들과 국민들께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전날 원 장관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과 관련해 야권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 여사 일가 특혜 의혹을 제기하자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백지화한다고 선언했다.

민주당 진상규명 TF와 국토위원들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고속도로의 시점과 종점이 뒤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다”며 “바뀐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의 토지 인근으로 변경된 것이다. 누가봐도 의혹이 생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러한 의혹을 국민들과 국민을 대표한 국회의원들이 제기하면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 답하면 될 일”이라며 “무엇을 밝히기 두려워 1조 8000억원 짜리 사업을 장관 말 한마디로 백지화하겠다는 것이냐”고 말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사업과 원 장관의 사업 백지화 결정에 대해 민주당은 상임위원회와 국정조사 등 각종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국토위 야당 간사인 최인호 의원은 “반드시 상임위를 열어 원 장관을 출석시키고 여러가지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해 상임위 개최를 (여당에) 촉구했다”며 “안 되면 단독으로라도 열겠다”고 말했다. 또 “필요하면 국정조사를 통해 명명백백한 진실을 밝혀내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최재관 여주시양평군 지역위원장은 “(고속도로 사업은) 주민들이 15년간 염원해왔는데, 지금 ‘멘붕’이 됐다”며 “일방적으로 (사업을) 없앨 수 있는가, 이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장관을) 고발할 방침이고 주민들을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원 장관을 향해 “지역주민들 앞에서 당당하게 공개토론을 제안하는 바”라고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