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 맞아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 관람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을 찾아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전을 관람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서울 종로구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을 찾아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전을 관람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6.25 전쟁이 발발한 지 73년이 지난 지금은 전쟁의 참혹함을 잊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열린 ‘한미동맹 70주년 특별전’에 참석해 이같이 말한 뒤 “이 땅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한미 양국이 함께 흘린 피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지난 70년간 발전한 한미 관계를 되돌아보고, 이를 지속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이번 전시를 기획한 것”이라며 “무엇보다 미래 세대에게 한미동맹의 태동과 발자취, 동맹이 이룩한 눈부신 성과를 정확하게 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73년 전 오늘, 해리 트루먼 미국 대통령은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신속하게 참전을 결정했다”며 “우리 국군은 약 16만명의 전사자를 포함해 62만명이, 미군은 3만 7천여명의 전사자를 포함해 13만여 명이 전사, 부상, 포로 등의 피해를 입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금까지도 한국군 12만여 명과 미군 7500여명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며 “영웅들의 희생과 헌신을 잊지 않고, 그분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은 성장과 번영을 이루었으며, 자유, 평화, 번영의 인도·태평양 지역을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 국가로 도약했다”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동맹을 이끌 주역인 미래 세대가 지금의 자유와 번영을 있게 한 한미동맹의 가치와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며 “자유를 지키기 위한 결단, 피눈물 나는 노력, 그 위에서 피어난 따뜻한 우정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국가보훈부와 한미연합군사령부가 공동으로 선정한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인 김두만 장군, 고(故) 백선엽 장군과 고 김동석 대령의 후손인 백남희씨, 김미령씨(가수 진미령)를 일일이 호명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또 조부·부친이 독립운동가이자 유엔군 참전용사인 인요한 세브란스 국제진료센터장, 모니카 토레스 넷, 알리비아 자위스키 등 참전용사 후손도 직접 소개했다.

윤 대통령 부부와 6.25 전쟁 영웅·후손 등 11명은 ‘한미 참전용사 10대 영웅전’ 앞에 마련된 방명록에 서명했으며, 이는 일반 국민에도 공개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한민국역사박물관이 주최한 특별전에는 ‘조약으로 보는 한미동맹전’ 이원복 교수의 ‘한미동맹 70주년 홍보만화’ ‘한미동맹 6대 드라마’ ‘한미동맹 미디어아트전’ 등이 전시 중이다.

행사에는 박진 외교부 장관, 이종섭 국방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김승겸 합참의장, 안병석 연합사 부사령관, 김관진 국방혁신위원회 위원과 미국 측에서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 대사, 폴 라캐머라 한미연합군사령관 등도 참석해 함께 관람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