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인공지능 관련 현장간담회 개최
박윤규 차관 “AI 윤리 확보, 기업 생존과 직결”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DB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제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천지일보DB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2차관이 “챗GPT 등장 이후 초거대·생성형 인공지능(AI)이 산업과 일상 속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쟁점(이슈)이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면서 AI 윤리·신뢰성 확보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11일 서울 제네시스 랩에서 디지털 기업 및 학계 전문가들과 함께 챗GPT 등 초거대·생성형 AI 확산에 대응하고 AI 윤리·신뢰성 확보를 위한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과기정통부는 “챗GPT의 등장으로 인해 인공지능이 사람 수준의 지적 능력을 보유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누구든지 체감하게 되면서 거짓 정보 생성, 편향성 강화 등의 의도하지 않은 인공지능의 위험성에 대한 우려가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차관은 “기술의 개발부터 활용의 전 단계에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 기업의 생존과 직결된 만큼 간담회에서 논의된 사항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확보와 관련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간담회에서는 윤리기준 제시에서 더 나아가 윤리규범 실천을 위한 구체적 방안이 논의됐다. 과기정통부와 참석자들을 정부와 민간에서 윤리원칙을 적용한 사례와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확산을 위한 향후 계획을 공유했다.

최동원 과기정통부 과장은 정부의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확보를 위한 그간의 노력을 설명했다.

그는 인공지능 윤리기준 제정부터 실천방안(자율점검표· 개발안내서) 마련, 윤리정책포럼 운영 등 민간 자율적 윤리체계 확립을 위한 그간의 정책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문정욱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센터장은 인공지능 윤리기준의 준수 여부를 기획자·운영자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개발한 ‘자율점검표’의 내용을 소개했다. 또한 그는 대화로봇(챗봇)·작문· 영상 분야별 기업 현장 적용 사례를 공유했다.

이강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단장은 인공지능 윤리기준 중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 4가지의 핵심요건을 기반으로 개발자가 참고할 수 있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담은 ‘개발안내서’의 내용과 공공사회·의료·자율주행 분야별 개발안내서가 어떻게 활용됐는지를 발표했다.

이어 송대섭 네이버 이사는 서울대 인공지능 정책 이니셔티브(SAPI)와 함께 만든 ‘네이버 인공지능(AI) 윤리준칙’을, 엘지(LG) 인공지능(AI)연구원의 김유철 부문장은 ‘엘지(LG) 인공지능(AI) 윤리원칙’을 중심으로 인공지능 윤리·신뢰성 강화를 위한 기업의 자율적 노력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발표했다.

이영복 제네시스랩 대표는 공정성이 중요한 채용 분야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안내서를 적용한 현황을 발표했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2020년도에 사람 중심의 인공지능 구현을 위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유럽연합(EU) 등의 인공지능 권고안을 반영해 3대 원칙·10대 요건으로 구성한 인공지능 윤리기준을 수립해 모든 사회 구성원이 인공지능 개발에서 활용까지 전 단계에서 함께 지켜야 할 내용을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