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北 조선중앙TV는 6일 김정은 제1위원장이 농기계 전시장을 둘러봤다고 보도 했다. 사진은 조선중앙TV가 보도한 김정은이 농기계를 살펴보는 모습.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북한이 표준시를 변경한 데 대해 “북한의 표준시 변경을 사전에 통보받지 못했다고 밝혔다”고 밝혔다.

8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 보도에 따르면, ITU 공보실은 “북한의 표준시 변경은 ITU와 전혀 협의하지 않은 채 정해진 독단적인 결정”이라며 이렇게 전했다.

ITU는 “많은 (다른) 국가는 시민의 편의를 위해 세계적으로 24개로 나눠져 있는 ‘표준시간대(Time Zones)’를 따르기로 결정한다”며 “서유럽의 많은 국가가 중앙유럽표준시(Central European Time)를 따르는 것이 그 예”라고 했다.

이어 “국가 표준시를 정하는 것은 자신들의 결정”이라며 표준시간대를 강제할 수 없다고도 했다.

헤리티지재단 브루스 클링너 선임연구원은 “국제적인 규정이나 법과 상관없이 자신들만의 것을 무조건 밀고 나가는 것”이라며 “국제사회의 또 다른 비웃음거리”라고 지적했다.

북한은 앞서 광복 70주년을 맞는 오는 15일부터 표준시간을 기존에 사용하던 동경시보다 30분 늦춰 사용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