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의 당사자로 지목된 윤관석·이성만 의원이 3일 자진 탈당 의사를 밝혔다. 두 의원은 전날 이재명 대표의 탈당 요구를 받고 이날 최고위원회의 전 탈당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당을 위한 결단이라고 설명하지만 여론에 떠밀린 탈당이라는 느낌이다.

그동안 두 의원은 ‘버티기’로 일관해 왔다. 지난달 12일 검찰이 이번 의혹과 관련해 압수수색에 나섰을 때 두 의원의 이름이 처음 등장했다. 이후 결백을 주장하며 탈당 요구에 응하지 않았으나 돈거래 과정 전반에 개입한 녹취록이 공개되고 검찰 수사와 당 안팎의 거취 압박이 커지자 21일 만에 결국 탈당 결정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의원이 뒤늦게 자진 탈당 형식을 취한 데는 당 지도부의 책임도 있다. 초기부터 전면적 진상조사와 예외 없이 책임을 묻는 특단의 조치가 이뤄져야 했으나 뒤늦게 공식 대응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재명 당 대표가 검찰 수사를 받는 터라 지도부 차원의 적극적이고 엄정한 자체 대응이 쉽지 않았을 수도 있다. 

민주당은 자체 수사권이 없다는 이유로 진상 조사를 하지 않고, 송 전 대표 측 개인의 일탈로 사건을 예단하려고 했다. 하지만 총선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우려 속에 우왕좌왕하다가 뒤늦게 대응을 했던 것이다.

민주당 돈 봉투 사건은 정당 정치의 근간을 허물고 민주주의를 흔드는 구태 중의 구태로 비판받아 마땅하다. 정치사에도 국민들의 정치 혐오를 키울 수 있는 심각한 오점으로 남을 만하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이번 사건을 1호 쇄신 과제로 꼽고 앞으로 잇달아 가질 쇄신 의총에서 당 혁신방안에 대한 중지를 모을 계획이라고 한다.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 사태 수습과 당 신뢰 회복으로부터 쇄신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민주당은 돈 봉투 의혹이 터진 후 당 지지율이 하락세를 면치 못하는 데다 당내 갈등도 심화하는 양상이다. 향후 검찰 수사의 불똥이 어디까지 튈지 알 수가 없다.

박 원내대표는 최고위 회의에서 “쇄신 의총 전 과정은 민주당의 집단지성을 통한, 정말로 국민들이 바라는 쇄신방안을 마련하는 과정이 될 것”이라며 “당의 근본적인 쇄신부터 정치 쇄신까지 폭넓게 논의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쇄신 의총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안을 마련해 신뢰를 회복하고 다시 태어나는 전기를 이루기를 바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