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광장 사용 허가는 미지수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국내 최대 성소수자 행사인 ‘퀴어문화축제’를 위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이 접수되자 보수 개신교계가 이를 반대하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는 오는 6월 22일부터 7월 9일까지 ‘피어나라 퀴어나라’라는 주제로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를 열겠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7월 1일 서울광장에서 이 축제의 핵심 행사인 ‘퀴어퍼레이드’를 열기 위해 광장 사용을 신청한 상태다.

보수 개신교계는 이에 대응해 ‘거룩한 방파제 통합 국민대회’라는 이름으로 맞불 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 대회의 사무총장을 맡은 홍호수 목사는 지난 23일 열린 특별기도회에서 “올해는 30만명이 모여 숭례문에서 서울시의회까지 전 차로를 거룩한 방파제로 만들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홍호수 목사는 “거룩한 방파제를 세워야 동성애 확산을 막을 수 있고 악법들이 사회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대회는 퀴어문화축제뿐 아니라 ▲포괄적 차별금지법 ▲성 혁명 교육과정 ▲국가 인권 기본계획 ▲학생인권조례 등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16일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서울퀴어문화축제가 열렸다. 사진은 축제 참가자들이 무지개 깃발을 들고 있는 모습. (출처: 뉴시스)
제23회 서울퀴어문화축제 (출처: 뉴시스)

한국교회언론회(언론회)도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서울광장에서 음란한 동성애 축제는 불허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언론회는 “벌써 수년째 서울광장에서는 동성애 퀴어 축제라는 명목으로 그들만의 행사가 벌어지고 있다”며 “해마다 음란한 모습으로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장면들이 나왔다”고 지적했다.

언론회는 “서울광장에서 굳이 동성애 행사를 계속하려는 것은 ‘성 혁명’, ‘성평등’을 통한 이념을 심어주고 네오마르크스주의를 확산시키려는 것”이라며 “서울시가 이런 행태를 알면서도 서울광장 사용을 허락한다면 시민들과 국민들 사이에 정치적, 이념적 갈등을 조장하는 것이 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는 조직위의 서울광장 사용 신청에 대해 ‘열린광장시민위원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올해 서울광장 사용 허가 여부는 미정이다. 지난해 서울광장 사용을 조건부 승인했던 시민위원회의 구성 인원이 변경됐기 때문이다. 또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도 퀴어퍼레이드와 같은 시간에 광장 사용을 신청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