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헬기 띄워 외교관 철수
英도 민간인엔 “자택 대기”

무력충돌로 하르툼 시가지서 피어오르는 검은 연기(출처: EPA, 연합뉴스)
무력충돌로 하르툼 시가지서 피어오르는 검은 연기(출처: EPA,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무력 분쟁에 수천명의 사상자를 낸 북아프리카 수단에서 여러 국가가 민간인보다 자국 외교관들부터 철수시키면서 비판을 받고 있다.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포스트(WP),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수단에서 외교관이 먼저 대피했지만 외국인 민간인 수만명은 아직 (수단에) 남아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 정부의 외교관 철수 작전이 안보 전문가들과 전직 미 정부 관리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영국 등 일부 강대국과 유엔이 내전으로 치닫는 수단에서 외교관을 철수시키려고 발 빠르게 움직였지만 민간인은 현지에 발이 묶여있는 상황이다. 수단의 긴박한 상황에 놀란 각국 정부가 외교관들만 부랴부랴 철수시키는 허점을 드러낸 셈이다.

미국은 이날 치누크 헬기 등 항공기 6대를 동원해 70명 정도의 자국 및 제3국 외교관 등 약 100명을 에티오피아로 대피시키고 하르툼 주재 대사관을 일시 폐쇄했다. 그러나 미국 정부에 따르면 수단에는 아직 미국인 약 1만 6000명이 체류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영국도 이날 수단 내 자국 외교관들을 먼저 대피시켰다. 영국 외교당국은 수단 내 자국민에게 자택에서 대기하라고 권고했다. 또 캐나다 정부는 외교관들은 수단 밖의 안전지대에서 근무할 것이지만 수단 내 다른 자국민을 위한 철수 작업은 당장 가능하지 않다고 밝혔다. 수단 내 캐나다인은 당국에 등록된 사람만 약 1600명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