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2일 오전 11시
새로운 보금자리 공개
마술공연, 특별설명회

엄마 호랑이, 펜자와 삼둥이 해랑, 파랑, 사랑이 현재모습 (제공: 서울시)
엄마 호랑이, 펜자와 삼둥이 해랑, 파랑, 사랑이 현재모습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서울=송연숙 기자] 서울대공원이 지난해 4월23일 태어난 순수 혈통 시베리아 호랑이 삼둥이(해랑, 파랑, 사랑이)의 탄생 1주년을 기념해 오는 22일 돌잔치를 연다고 밝혔다.

시베리아 호랑이 삼둥이는 멸종위기 야생동물 1급으로 국제적으로 공인된 순수혈통인 로스토프(12세, 수컷)와 펜자(12세, 암컷) 커플 사이에 태어났다.

이번 돌잔치는 지난 1년간 무탈하게 자라준 시베리아 호랑이 삼둥이의 건강을 기원하고 시민들과 첫 번째 생일을 축하해 주기 위해 마련했다.

돌잔치에서는 사육사와 동물 영양팀이 준비한 평소 가장 좋아하는 소고기로 만든 특별한 생일 케이크가 펜자와 삼둥이에게 주어진다. 또 생일 축하 상도 초미의 관심상이다. 서울대공원은 돌잡이상을 마련해 그 위에 실(장수), 붓(영리함), 리본(미모), 유튜브 골드버튼(인기) 등 4개의 물건을 마련 삼둥이의 반응을 기다릴 예정이다.

돌잔치 장소는 새로운 보금자리에서 진행한다. 1살이 된 삼둥이와 육아에 지친 펜자가 충분히 뛰어놀며 생활할 수 있도록 가장 넓은 방사장을 새롭게 단장했다.

방사장은 시베리아 호랑이의 특성을 반영한 수조와 나무 등 자연 서식지와 비슷한 환경을 만들었다. 이달부터 이동과 적응 훈련을 마친 상태이다.

사육사가 전하는 생일 축하 편지와 전국에서 유일하게 마술하는 맹수 사육사의 마술공연이 식전 행사로 진행된다. 이어 펜자의 특별한 사랑과 보육과정, 천방지축 삼둥이의 성장과정을 설명하는 특별설명회가 이어진다.

이날 행사에는 서울대공원은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호랑이 삼둥이 얼굴을 찾아라’ 보물찾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관람객 참여 미션으로 보물을 찾아오는 관람객 100명에게 서울대공원에서 특별하게 제작한 해랑, 파랑, 사랑이 캐릭터 방석 쿠션을 증정한다.

이벤트 내용은 동물원 정문에서 맹수까지 오는 관람로에 있는 5개 동물사(유인원관, 100주년 기념광장, 렛서펜더사, 제3아프리카관, 맹수사)에 숨겨진 보물을 찾는 미션이다.

돌잔치 주인공인 새끼 호랑이 삼둥이는 사육사들로부터 메디컬케어를 받기 위한 기초 친화훈련과 전기울타리, 수조 시설 등 동물원에서 안전하게 지내기 위한 시설 적응훈련을 집중적으로 받았다.

전시 방사하지 않는 날에는 내부 방사장에서 철창을 사에에 두고 다른 호랑이들을 만나는 등 사회적 적응의 시간을 가졌다.

삼둥이 호랑이들의 현재 몸무게는 90~100㎏으로 100일경 체중 측정시 8㎏에서 약 10배 이상 증가했다.

3차례(50일, 80일, 120일) 고양잇과 종합백신, 광견병백신을 맞았고 마이크로칩 이식, 성 감별을 했으며 매월 체중측증과 BCS(Body Condition Score) 평가를 통해 성장 모니터링과 적정 체형 관리를 해오고 있다.

김재용 서울대고원장은 “새끼 호랑이 삼둥이 뿐만 아니라 다른 멸종위기 동물들의 보전과 번식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