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 이재명계 좌장격인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CBS라디오와 가진 인터뷰에서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사건과 관련해 “국민들이 전체적으로 큰 금액이라고 생각하지만, 대개는 실무자들의 차비·기름값·식대 정도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 구체적인 금액을 주고받았다는 것을 송 전 대표가 알았다면 용인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 돈 봉투 의혹을 애써 축소할 뿐 아니라 송 대표 관련설도 전면 부인한 것이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당시 최근 사표를 제출한 강래구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윤관석 의원 주도로 송영길 전 대표의 당선을 돕기 위해 9400만원의 불법 자금이 당내에 뿌려진 것으로 보고 수사를 진행 중이다. 검찰은 이 돈 대부분이 민주당 의원 10여명에게 전달된 것으로 보고 있다.

구속 중인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은 현금 300만원이 든 봉투 20개를 10개씩 두 차례에 걸쳐 윤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한다. 한 의원에게 총 600만원이 건네진 셈이다. 또 지역상황실장 20여명에게는 50만원씩이 살포됐다고 한다.

하지만 국회의원들은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만 받아도 국회의원이 자격상실 된다는 점을 생각해보면 돈 300만원은 결코 식대로 치부할 정도의 작은 돈이 아니다. 게다가 일반 서민들의 한 달 생활비에 가까운 금액인 것을 고려하면 더욱더 그러하다.

그동안 지역 선거에서 돈 봉투를 뿌린 선거운동원들은 수십만원씩, 모두 합쳐 수백만원의 금품을 건넨 혐의로도 구속됐다. 지난달 전북 남원운봉농협 조합장 선거 과정에서 조합원들의 집을 찾아가 10만~30만원씩 총 수백만원 상당의 현금을 건넨 혐의를 받은 50대 선거운동원이 구속됐다. 2018년에는 경북지역 군수 선거운동원 두 명이 지역사회단체 회원 10명에게 총 200만원을 건넨 혐의로 구속됐다. 모두 수십만원 때문에 처벌을 받은 것이다.

현직 시의원이 구속 기소된 전례도 있었다. 지난해 전태선 대구시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전 시의원은 2020년 12월 선거구민 3명에게 시가 28만원 상당의 행운의 열쇠와 귀금속을 1개씩 나눠준 혐의를 받았다. 또 선거구민들에게 시가 248만원 상당의 마스크 1만 2400장을 제공한 사실도 선거법 위반 혐의에 포함됐다. 이를 모두 금액으로 따지면 총 330만원 정도라고 한다.

국민의힘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19일 논평에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대국민 사과를 했지만 그 말이 무색하게 하루도 지나지 않아 민주당은 딴소리만 하고 있다”며 “정 의원은 ‘쩐당대회’ 게이트 자체를 폄하했다”고 비판했다.

당 안팎에서 논란이 커지자 정 의원은 배포한 입장문에서 “‘너무 부끄럽고 국민들에게 죄송하다’는 말을 하는 과정에서 돈의 사용처를 추측하며 불필요한 얘기를 하는 실수가 있었다”고 사과했다. 정 의원이 공식 사과를 했다고는 하지만, 국민들은 300만원을 뇌물이 아닌 식대 정도로 인식하는 국회의원의 무감각한 도덕성이 기가 막힐 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