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짐바브웨의 ‘국민 사자’ 세실(Cecil)에 대한 잔인한 사냥이 세계인의 공분을 사는 가운데 유엔(UN) 총회가 사상 최초로 불법 야생 동물 밀매를 반대하는 결의안을 30일(현지시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유엔은 총회를 통해 야생 동·식물 불법거래가 종의 다양성을 훼손시킬 뿐 아니라 국제적 조직범죄와도 연관돼 있음을 강조하면서 회원국들에 이를 막기 위한 국제 공조를 강화하도록 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고 AP통신 등 주요 외신이 보도했다.

독일, 가봉 등 70여개국이 공동으로 발의한 이 조치는 동식물 밀매를 ‘중대한 범죄’로 규정하면서, 모든 나라들이 국가적 차원에서 야생 동물의 불법 거래에 대해 싸우고 밀매를 근절할 수 있도록 결정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에 대해서도 결의안의 이행 결과를 총회에 보고하고, 야생 동·식물 보호를 위한 유엔특사 임명을 검토하도록 요구했다.

헤랄드 브라운 유엔 주재 독일 대사는 파머의 세실 사냥을 비판하며 “오늘 결의안은 불법적 행위에 대해 전쟁을 벌이겠다는 취지”라고 말했다. 이어 “야생동물 불법 거래는 거대한 글로벌 사업과 돈이 됐다”며 “전 세계 테러의 자금을 공급하는 중요한 원천”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