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7월 11일 서울시청 앞에 고 박원순 서울시장 분향소가 마련돼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0.7.1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7월 11일 서울시청 앞에 고 박원순 서울시장 분향소가 마련돼 있다. (제공: 서울시) ⓒ천지일보 2020.7.11

[천지일보=황해연 기자] ‘비서 성추행’ 의혹으로 피소된 후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묘 이장이 1일 새벽 일찍 끝난 것으로 알려졌다.

유족들은 애초 이날 오후 3시 경남 창녕군에 있던 박 전 시장 묘를 ‘민주화 운동 열사들의 성지’로 불리는 경기 남양주 모란공원으로 이장할 예정이었다.

다만 관련 사실이 언론에 노출되고 박 전 시장 묘 이장에 대한 자격 여부에 대한 시비 논란이 일어나자 주변 시선을 의식해 일찍 이장을 마무리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2020년 7월 8일 비서를 성추행했다는 혐의로 피소된 박 전 시장은 다음날 숨진 채 발견됐고 이에 해당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됐다.

박 전 시장은 그해 7월 고향인 경남 창녕군 장마면 선영에 묻혔다.

하지만 이듬해 9월 한 20대 남성이 “박 전 시장은 성추행범으로 나쁜 사람인데 편안하게 누워 있는 게 싫었다”며 박 전 시장의 묘소를 야전삽으로 훼손하는 일이 벌어졌다.

이후 유족들은 이장을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모란공원에는 청년 노동자 전태일 열사를 비롯해 서울대생 박종철 열사, 인권 변호사 조영래 등 40여년간 민주화운동, 통일운동, 사회운동, 노동운동, 학생운동을 하다 희생된 200여명의 민주 열사들의 묘역이 모여 있다.

단 성추행 의혹으로 피소된 후 극단적 선택을 한 박 전 시장의 묘가 이곳으로 이장된다는 사실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모란공원은 민주화 운동가, 노동 운동가 등 수많은 민주열사가 잠든 곳”이라며 “이곳에 ‘직위를 이용한 성범죄자’로 판명 난 박 전 시장의 묘소를 옮기는 것은 ‘민주화 성지’를 모독하는 일이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오늘 박원순 묘 이장에 대해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과거 박 전 시장의 성범죄 피해자를 ‘피해 호소인’이라고 칭했던 민주당스럽다”고 민주당을 향해 일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