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연합뉴스)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중 초등학교 사회와 지도 일부 교과서에서는 한국 땅인 독도에 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이 강화됐다. 사진은 독도가 일본 시마네현에 속한다고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들. 2023.3.28
(도쿄=연합뉴스) 일본 문부과학성이 28일 교과서 검정심의회를 열어 2024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쓰일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그중 초등학교 사회와 지도 일부 교과서에서는 한국 땅인 독도에 관한 일본의 영유권 주장이 강화됐다. 사진은 독도가 일본 시마네현에 속한다고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들. 2023.3.28

 

외교부 “수십년 이어온 무리한 주장 답습해”

국힘 “영토 주권 침해에 역사 왜곡까지 분노”

민주 “굴욕외교 결과… 대통령, 日 사과 요청해야

[천지일보=강수경·원민음 기자] 대통령실은 28일 독도 영유권을 왜곡하고,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관련 강제성을 희석해 기술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가 검정 심사를 통과한 것과 관련해 유관 부처 차원에서 일차적으로 대응하게 될 거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독도와 강제징용에 관한 사실관계를 왜곡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와 관련해 대통령실 차원에서 입장 표명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정부가) 적절하게 대응할 거로 본다”며 “그 이후에 필요하다면 입장을 내겠다”고 말했다.

외교부는 이날 외교부 대변인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가 지난 수십년 동안 이어온 무리한 주장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며 “징병의 강제성을 희석하고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특히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독도에 대한 일본의 어떠한 주장도 수용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는 바”라고 강조했다.

또 “강제동원 관련 표현 및 서술이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향으로 변경된 것에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일본 정부가 스스로 밝혀온 과거사 관련 사죄와 반성의 정신을 진정성있게 실천해 나가기를 촉구한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한일 양국 간 건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관계 구축을 위해서는 미래를 짊어져 나갈 세대의 올바른 역사인식이 기초가 되어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보다 책임있는 행동을 보여 주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에 검정을 통과한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내용이 담겼으며, 일제강점기 징용의 강제성을 희석하는 방식으로 기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일본 초등학생이 2024년도부터 사용할 교과서 149종이 심사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여야는 한목소리로 일본을 규탄했다.

국민의힘은 “일본 미래 세대가 배울 교과서의 역사 왜곡에 강력히 규탄한다”고 김미애 국민의힘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밝혔다. 김 원내대변인은 교과서 검정 통과와 관련해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주장하고 일제강점기 조선인 징병의 강제성을 삭제하거나 희석하는 일본의 한국 영토 주권 침해 도발과 역사 왜곡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적 진실은 하나이지 둘이 될 수는 없다”며 “이번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통과는 미래지향적 한일관계에 걸림돌이 될 것이 분명하다. 일본 정부의 책임 있는 자세와 행동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직접 일본 정부에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일본 교과서 왜곡' 논란에 대해 "굴욕외교의 결과가 이것인가"라고 비판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일본 정부에 사과를 요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윤 대통령이 피해 당사자와 다수 국민 반대 무릅써가며 독단과 오만으로 강행한 강제동원 제3자 배상 굴욕안의 대가가 바로 이것이었나”라며 비판의 날을 세웟다. 박 원내대표는 “과거사에 대한 아무런 반성과 사과 없이 퍼주기 굴욕외교에 나설 때부터 예상했지만, 이토록 치욕스러울지 몰랐다”면서 “윤 대통령이 대한민국 국민을 저버린 채 일본에 일방적으로 ‘면죄부’를 준 결과다.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면 이와 같은 과거사 왜곡에 대해 즉각 당당하게 일본에 사과를 촉구해야 마땅하다”고 요구했다.

민주당은 ‘대일 굴욕외교’라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서를 이번주 안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