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 2022.5.3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의 모습. ⓒ천지일보 2022.5.3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검찰이 해외에서 북한 공작원을 접촉한 혐의를 받는 민주노총 전·현직 간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정원두 부장검사)는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국가정보원과 국가수사본부가 민주노총 조직쟁의국장 A씨 등 4명에 대해 신청한 구속영장을 법원에 청구했다고 23일 밝혔다.

A씨 등은 2017~2022년 중국 광저우와 캄보디아 프놈펜,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북한 노동당 산하 대남 공작기구 소속 공작원을 3차례 만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또 수년간 북측과 통신으로 연락하면서 대북 보고문과 대남 지령문 등을 100여차례 주고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북측 공작원은 A씨 등에게 자주·민주·통일, 반미 등 반정부 시위 구호가 담긴 대남 지령문을 전달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지난해 10월 발생한 이태원 참사 이후 ‘퇴진이 추모다’, ‘국민이 죽어간다’는 등의 시위 구호도 직접 적어준 것으로 전해졌다.

방첩 당국은 올해 1월 이 같은 문서를 확보했다. A씨 등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다음주 열릴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