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등 주요 현안과 관련해 우리 사회를 혼란과 갈등에 빠트렸던 각종 괴담이 북한의 지령에 따라 유포된 것으로 검찰 수사 결과 드러났다.

검찰은 경남 창원의 ‘자주통일 민중전위(자통)’ 총책 황모(60)씨 등 조직원 4명을 15일 국가보안법 위반 및 범죄단체 활동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황씨 등은 북한 노동당 대남공작기구인 문화교류국 공작원들과 캄보디아 등에서 접선해 공작금 7000달러를 수수한 뒤 북한 지령에 따라 국내에서 반정부 투쟁, 반미 활동, 소셜미디어(SNS)를 통한 여론 조작 등을 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 여론조사 1위에 오르자 “선전팀을 발동해 ‘보수정권의 부활은 제2의 노무현 참극을 불러오게 된다’는 위기의식을 불어넣기 위한 여론전을 전개하라”고 지시했다.

또 “댓글 팀들이 태극기 부대를 사칭해 윤석열 대망설은 보수 난립을 노린 민주당 술책이라는 괴담을 유포시키라”는 지령도 내렸다. 지난해 6월 한·미 정상회담 당시 논란이 된 윤 대통령 비공식 발언에 대해 ‘외교참사’란 카드 뉴스를 만들어 소셜미디어에 뿌리도록 했다.

“일본 방사능 오염수 방류가 한반도에 미칠 재앙과 ‘괴물고기 출현’ 등의 괴담을 인터넷에 유포하라”는 지시도 있었다. 심지어 보수 유튜브 채널에 들어가 사회적 물의를 일으킬 댓글·만평을 올리는 역공작을 조직적으로 펼치라는 지침도 보냈다고 한다.

이런 활동은 적화통일을 포기하지 않은 북한이 우리 사회에 혼란과 분열을 조성하기 위해 시도하는 것이다. 북한은 이미 우리 정치권에 깊은 뿌리를 내리고 암약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2014년 ‘이석기 내란 음모 사건’으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인 진보당에 자통 활동가를 침투시키는 방식으로 국내 정치에 개입하려 하기도 했다. 자통 관계자들은 진보당의 당직을 맡아 정계 진출을 시도한 것으로 조사되기도 했다. 문재인 정권이 국가정보원의 대공 수사권 폐지를 강행하면서 정치권에서 친북적인 활동이 집요하면서도 노골적으로 펼쳐지고 있었던 것이다.

북한은 앞으로 좌파 정당과 민노총에 여러 조직원을 침투시켜 반정부, 반미 활동과 노조 파업 등을 계속 배후에서 조종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대공수사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북한 공작원과 접촉한 민노총 관계자 수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