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기시다와 정상회담

(도쿄=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3.3.16
(도쿄=연합뉴스) 1박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6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 도착, 공군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3.3.16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해 1박 2일 간의 방일 일정에 돌입했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전 11시 54분께 공군 1호기 전용기를 통해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한국 측에서는 윤덕민 주일 한국대사 부부가 영접했고 일본 측에서는 다케이 스케 외무성 부대신, 후나코시 다케히로 아시아대양주국장,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 일본대사가 나와 윤 대통령 부부를 맞이했다.

한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2019년 6월 문재인 전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오사카를 찾은 후 4년여만이다.

방일 첫 일정으로 윤 대통령은 도쿄에서 재일 동포들과 오찬을 갖는다. 오후에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다. 지난해 9월 미국 뉴욕,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 이어 세 번째 회담이다. 

한일 정상은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피해 배상 문제를 비롯해 일본의 대한국 수출규제,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정상화, ‘셔틀외교’ 복원 등의 현안을 논의한 뒤 공동 기자회견을 한다. 

이후 두 정상은 긴자의 스키야키 요리집에서 식사를 하는 등 환영 만찬과 친교 시간을 갖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튿날에는 윤 대통령은 한일의원연맹, 한일협력위원회 소속 정·관계 인사들을 만나고, 재계 인사들의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도 참석한다.

이어 게이오대학에서 일본 대학생, 한국인 유학생에게 강연을 진행한 뒤 17일 늦게 돌아올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