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세계사적 안목 키우자는 말은 역대 정부에서 강조”
이재명 “윤석열 정권의 역사관, 묵과할 수 없는 지경”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중구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유영선, 김민철 기자] 대통령실이 3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한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역대 대한민국 역사 통틀어 제국주의 침략이 정당했다 말할 대통령이 과거·현재 통틀어 어디 있겠나”라고 반박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미래로 나아가려면 가해국의 진정어린 사과가 있어야 한다는 게 일반 생각인데 3·1절 기념사에 빠져 있다’는 비판적 시각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역사의 아픔을 이기고, 미래를 위해서 우리를 돌아보고, 다시는 슬픈 역사가 반복되지 않도록 힘을 키우고, 세계사적 변화의 안목을 키우자는 말은 진영을 넘어 역대 정부에서 강조됐다”며 “(역대) 대통령들 말씀을 보면 똑같다”고 강조했다.

일부에서 기념사가 ‘식민사관’에 근거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데 대해서는 “3.1 운동은 뒤로 가자는 게 아니라 미래로 가자는 선언이었다”며 “기미독립선언문을 외친 애국지사들의 미래 지향적 정신을 갖고 지금도 우리는 앞으로 가고 있다”고 했다.

또 그는 “자유롭고 민주적인 나라를 세우고 보편적 가치를 가진 이웃 나라와 연대하고 협력해 번영의 미래를 가져오는 것이 3.1운동 정신”이라면서 “윤 대통령이 정치 시작부터 일관되게 흔들림 없이 가지고 있는 국정 철학”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한일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협상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관측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선 “결론이 나오기 전이어서 말씀드릴 수 있는 사안이 없다”고 말을 아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앞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윤석열 정권의 역사관이 묵과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일본 잘못을 합리화하고, 협력을 구걸하는 건 학폭(학교폭력) 피해자가 가해자에게 머리를 조아리는 것과 같다”고 맹비난했다.

이 대표는 “한일관계 정상화의 출발점은 가해자인 일본의 반성과 사죄”라며 “일본의 전쟁범죄에 면죄부를 주는 방안이라면 민주당과 국민은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